충남도 직원월례모임서 예산 추가 확보 '독려'

김태흠 충남지사는 5일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담긴 충남도의 국비 규모에 아쉬움을 드러내며 예산 국회에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5일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담긴 충남도의 국비 규모에 아쉬움을 드러내며 예산 국회에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황재돈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5일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담긴 충남도의 국비 규모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당초 '1조 원 증액'이라는 목표치를 크게 밑돌면서, 추가 예산 확보를 위한 예산 국회에 총력 대응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8월 30일자: 충남도 국비 확보 목표치↓ “예산 국회 총력 대응” 등>

김 지사는 이날 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직원월례회의 모두발언에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8조6553억 원을 확보했다”며 “이는 지난해 국회 최종 확보액 대비 2814억 원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저는 취임하면서 내년 예산을 1조원 증가시키겠다고 말했다”며 “실국원장들께 많이 독려했고, 다 같이 노력을 했음에도 정부 긴축재정 기조에서 미흡한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기자회견 등을 통해 “내년 정부예산을 올해보다 적어도 10% 이상, 1조 원 이상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고 공언해왔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정부예산안에 담긴 충남도 국비확보 규모는 이에 크게 못 미치는 3.4%(2814억 원) 증가율을 보였다. 당초 목표치 절반도 채우지 못한 셈.

때문에 김 지사는 이날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 적극 대응해 추가로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김 지사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우리가 정부안에 넣지 못한 예산들을 더욱 노력해 넣는다면, 목표액(1조 증액)은 어렵더라도 긴축재정 속에서 과거 증가액보다는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 함께 국회에서 내년 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며 “각 실국에서 예산 확보 방안을 고민해 내년에는 더욱 증가한 예산확보로 충남도 발전을 견인하는데 최선을 다하자”고 독려했다.

한편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서 “기존 국회에서 2~3조원이 증액됐다고 하면 올해는 5조원 이상 증액될 것”이라며 “예산국회에서 3000억 원 이상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는 정부예산안이 국회로 넘어가 612억 원이 증액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