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산업 육성' 구상 난관 봉착, 3축 포함 노력
UCLG 총회 개최 차질 우려엔 타당성 문제 삼아

이장우 대전시장이 8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우주산업클러스터,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등 대전시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8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우주산업클러스터,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등 대전시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정부 우주산업클러스터 공모 배제 논란,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해외 참가율 저조 등 이장우 대전시장이 임기 초반 잇따라 난관에 부딪혔다. 이 시장은 '전임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출구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 시장은 8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지역 언론과 만나 “경남, 전남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안은 오래 전부터 과기부와 상의가 된 것 같고, 대전은 전임 시정 때부터 준비한 걸로 안다”며 “산업클러스터 육성에 있어서 대전의 강점을 정리하고 있고, 국장과 경제과학부시장은 과기부 관계자들을 , 저는 조만간 장관을 만나보려 한다”고 말했다.

대전을 포함한 이른바 '3축 지정'을 제안했고, 경제수석 등 현 정부로부터 '3축 지정'을 약속 받았다는 것이 이 시장의 설명이다. 

다만 이 시장은 “우주 관련 기업을 키우고 만들어가는 것은 대전의 몫이고, 정부 정책만 의지할 순 없다”면서 “정부 공모에 무조건 따라가지 않고, 대전시가 독자적으로 우주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도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우주산업클러스터 입지와 관련해, 발사체특화지구는 전남, 위성특화지구는 경남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점을 인정했다.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준비했던 대전시에서는 즉각 여론이 악화됐다.

우주청 입지논란 당시 "우주청보다 우주산업 유치가 실익"이라며 "이것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강조해왔던 이 시장으로서는 '우주산업클러스터 배제'에 따른 후폭풍을 직접 떠안을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대책 마련 시급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현재 세계 각국 참가가 저조한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대전 총회’와 관련해서도 전임 시정에 책임을 돌리며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행사를 두 달 여 앞두고 있지만, 경제적 파급 효과, 당초 대비 축소된 규모 등을 이유로 행사 개최 타당성을 문제 삼는 데 오히려 집중하고 있다. 

이 시장은 “UCLG 총회 유치는 과장된 측면이 있어 유치 과정부터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며 "시에 효과나 이익이 될지 안 될지 장담하진 못하지만, 이미 예산도 많이 썼다. 초기였으면 취소했을 지도 모르지만, 어떻게든 성공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당초 취지에 맞는지, 또 100억 원 가까이 쓰는데 얻는 게 있어야한다”며 “유치 당시의 속사정도 알 수 없어 계속 파악 중이다. 시정교체기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상황을 언론과 시민에 알려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10월 10일 대전에서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는 코로나19 재유행 등 변수로 인해 현재까지 참가국과 참여 인원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목표치는 140여 개국, 1000여 개 도시 참가이나, 이달 초 기준 30여개 국, 60여 개 도시, 160여 명이 신청을 마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