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 원 규모 연구용역 추진, 9월 추경예산 확보
'일류 경제도시' 비전 반영 경제·산업 주안점

이장우 대전시장(왼쪽)과 지난 6·1지방선거 당시 일류 경제도시 비전을 담은 공보물(오른쪽). 자료사진.
이장우 대전시장(왼쪽)과 지난 6·1지방선거 당시 일류 경제도시 비전을 담은 공보물(오른쪽).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의 공약 사업인 ‘대전 2040 그랜드플랜’ 수립이 본격화된다. 수 억 원의 연구용역비가 책정된 만큼, 기존 2030 도시기본계획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시는 ‘일류 경제도시 대전’ 비전 실현을 위해 오는 9월 추경예산 6억 원을 확보, 연말까지 연구용역 발주 절차를 마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내년 말 최종계획안 마련까지 연구용역 기간만 1년 여 소요되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수행기관은 학술·연구용역전문기관, 법인 등으로 한정했다. 방식은 제한경쟁입찰이다. 

시는 이번 사업 추진 배경으로 현재의 중장기계획이 법정 계획의 하위개념으로 마련돼 지역 주도로 작성되지 않은 점, 지역 고유의 중장기 발전계획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연구용역에는 일류 경제도시 대전 비전 실현을 위한 단계별 청사진(4년, 8~12년, 20년)이 담길 예정이다. 기존 ‘2030 대전시 도시기본계획’과의 차별화 한다는 점에서 주안점은 이 시장이 주력하고 있는 산업과 기업 중심의 경제도시 발전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해 지역 정체성을 파악, 시민 정책 수요를 반영하고, 기업 대상 정책 욕구조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차별화된 도시경쟁력 지수, 시민 삶의 질 지수 등을 도출해 이를 시정 운영 방침에 반영하기로 했다. 

총괄기획단은 시 정책기획관실, 일류도시정책 개발 추진단으로 꾸려진다. 지역 내·외전문가, 오피니언 리더 등 정책자문단(10명 내외), 분야별 학계 민간전문가 TF(40명 내외)도 구성한다. 

최종안은 시민공청회와 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2040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돼 확정·공고된다.

시 관계자는 “대전시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정확한 현황 분석과 진단이 필요하다”며 “추상적인 정책 수립이 아닌 통계와 과학적 분석 등 데이터 기반의 결과를 시정 목표와 전략 수립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