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외교·안보 실정에 조해주 사퇴 부각, 이재명 후보에 공세

국민의힘 충청권 의원들이 정부 여당을 겨냥한 전방위적 여론전에 나섰다. 지난 주말 윤석열 대선 후보의 1박2일 충청 방문을 기점으로 대선 정국 막바지 중원 민심을 확실히 잡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왼쪽부터 이명수, 정진석, 김태흠, 성일종 의원.
국민의힘 충청권 의원들이 정부 여당을 겨냥한 전방위적 여론전에 나섰다. 지난 주말 윤석열 대선 후보의 1박2일 충청 방문을 기점으로 대선 정국 막바지 중원 민심을 확실히 잡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왼쪽부터 이명수, 정진석, 김태흠, 성일종 의원.

[류재민 기자] 국민의힘 충청권 의원들이 정부 여당을 겨냥한 전방위적 여론전에 나섰다. 지난 주말 윤석열 대선 후보의 1박2일 충청 방문을 기점으로 대선 정국 막바지 중원 민심을 확실히 잡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이들은 특히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분야 비판과 더불어 최근 불거진 친여 성향 선관위원 사퇴, ‘이재명 리스크’ 등 이슈를 부각하며 지지층 결집과 중도 표심 확보에 집중하려는 모양새다.

이명수 “北, 하루 멀다고 미사일 위협” 文 외교·안보 비판

이명수 충남도당위원장(4선. 아산갑)은 지난 21일 천안시 병천면 아우내체육관에서 열린 충남선대위 필승 결의대회에서 “오늘은 1968년 1월 21일 김신조를 비롯한 무장공비가 청와대 기습 침투를 시도하다 발각된 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바로 지금, 북한이 하루가 멀다고 우리를 미사일로 위협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중동에 계시다”며 “나라의 외교, 안보가 이 같은 지경에 이르렀고, 정치와 경제, 사회 모든 분야에서 국민들의 고통은 끝이 없다”고 정부 대북 정책과 대응을 질타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4차례(5·11·14·17일) 미사일을 발사하며 무력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 위원장은 “충청도가, 충남이 나라 살리는 데 앞장서 압도적 표차로 윤석열 후보를 당당히 세우는데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정진석·김태흠, 공명선거 제언·조해주 때리기
성일종 “이재명, 없는 죄 만들어 감옥 보낸다는 건 국민 모독”

지난 21일 충남 천안시 병천면 아우내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선대위 필승결의대회 모습. 황재돈 기자.
지난 21일 충남 천안시 병천면 아우내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선대위 필승결의대회 모습. 황재돈 기자.

지역 최다선인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23일 ‘공명선거 확립을 위한 몇 가지 제언’ 보도자료를 통해 투개표 방식의 개선책을 제시했다. 

정 의원은 ▲우편 및 사전 투표함 개함까지 여야와 시민에 의한 감시 시스템 확립 ▲개표 당일 사전투표함을 일반 투표함보다 먼저 개표 ▲사전투표용지에 ‘QR코드’ 대신 ‘막대형 바코드’ 사용 ▲수개표를 통한 정확성 제고 등을 내놨다. 

이는 ‘공명선거’를 앞세운 동시에 최근 불거진 조해주 전 선관위 상임위원 사퇴를 겨냥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3년 상임위원 임기가 만료된 조 위원 사표를 반려했지만, 선관위 직원들이 집단 반발하자 지난 21일 조 위원의 두 번째 사표를 수리했다.

김태흠 의원(3선. 충남 보령·서천)은 지난 21일 “조해주 씨는 문 대통령 대선 후보 캠프 특보를 지낸 사람으로 임명 당시부터 무자격자였다”며 “‘여당 도우미’ 역할에 충실했던 조해주 씨에게 이번 대선, 지방선거까지도 맡기려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대통령의 민주주의 파괴행태를 현명하고 용기 있는 선관위 직원들이 막아낸 것”이라며 “그러나 이런 편법을 시도한 것만으로도 60년 선관위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치욕이자 불명예”라고 쏘아붙였다.

성일종 의원(3선. 충남 서산·태안)은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향해 쓴소리했다. 성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님! 국민은 검찰공화국보다 범죄공화국을 더 두려워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성 의원은 특히 이 후보가 ‘제가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 감옥에 갈 것’이라는 발언을 언급한 뒤 “없는 죄를 뒤집어씌우는 사악한 대한민국과 국민이 아니다”며 “없는 죄를 만들어 감옥에 보낸다는 것은 참기 힘든 국민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패배의 불안감을 검찰 공화국으로 매도하지 말라”며 “깨끗하고 당당하다면 조건 없이 당장 특검 수용을 공개적으로 민주당에 지시하라”고도 압박했다.

조승래 “충청 위해 고민과 노력 해본 적 없는 사람”
윤 후보 대전 공약과 항우청 경남 설치에 ‘문제제기’
民 대전선대위 “항우청 경남 설립 공약 폐기하고 사과하라” 

이재명 후보의 ‘박스권 지지율’에 돌파구 마련을 고심 중인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의 충청권 행보와 공약을 저평가하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 수석 대변인을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은 지난 21일 윤 후보의 대전 공약 발표 이후 페이스북에 “그 내용에 몇 가지 의문점이 든다”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조 의원은 먼저 ‘4차산업’ 특별시로 만들겠다는 윤 후보 공약에 “대전은 초지능, 초연결, 초융합의 ‘4차산업혁명’ 특별시를 추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윤 후보의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공약에는 “항우연과 ADD, ETRI 등 우주 관련 기관과 기업이 이미 자리잡고 있고, 청 단위 정부 정책 부서가 모여 있는 대전이 우주 정책 핵심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충청을 제대로 공부하고, 충청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어야 한다”며 “충청을 위해 아무런 고민이나 노력을 해본 적도 없는 사람이 충청의 아들이라 칭하는 게 정말 공정하고 상식적인 모습이라 생각하나”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대전선대위도 23일 논평을 내고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얄팍하고 천박한 정치 논리로 채택된 항공우주청의 경남설립 공약을 폐기하라”며 “아울러 “항공우주청 설립을 제안하고 대전지역 유치를 위해 노력해온 대전시민의 열망을 무참히 짓밟은 것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에도 “항공우주청 대전설립에 동의할 수 없다면 그 이유를 밝혀라.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와 함께 윤 후보의 공약 폐기를 위해 온 힘을 쏟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