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산 민관공동위원회 합의사항 어겨" 주장

보문산 활성화 방안 –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성공사례 조사 대전시민 토론회 자료 중 민관공동위원회 활동결과 내용
보문산 활성화 방안 –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성공사례 조사 대전시민 토론회 자료 중 민관공동위원회 활동결과 내용

대전지역 환경단체 등이 민관공동위원회 합의사항을 깬 '보문산 목조 전망대 조성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보문산 전망대 건립을 둘러싼 대전시와 지역 환경단체간 갈등이 재연될 조짐. 

16일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은 공동 성명를 통해 "보문산 목조 전망대 조성은 최소한의 개·보수만을 약속한 것과는 정반대의 개발 계획이자 '보문산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의 협의를 무시한 일방적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2일 대전시는 현재 '보운대'를 철거하고, 오는 2024년까지 연면적 1140㎡에 지하1층, 지상4층, 높이 50m의 목조전망대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들 단체들은 "보문산 민관공동위원회는 11번의 회의와 숙의과정을 거쳐 보문산 전망대에 대해 ‘고층형 타워 설치 반대’와 ‘편의시설과 디자인을 고려한 전망대 및 명소화 조성’에 합의했다. 현재 있는 전망대(보운대)를 개보수하는 수준의 저층 전망대 조성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핵심은 시민들의 이용성을 높이는데 있다. 아파트 20층에 달하는 높이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시는 전망대 조성 관련 TF를 구성하고 관련 계획을 진행하면서 기존 보문산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와 공유조차 하지 않았고, 후에 관련 과정과 내용을 공개하라는 위원들의 요구에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협치의 가치를 무시하고 과정조차 불공정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문산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 의결 사항을 파기한 것에 대해 시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고층 목조 전망대 조성 계획을 중단하고 민관공동위원회에서 합의했던 취지에 적합한 전망대가 되도록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지난해 6월 대전시가 발표한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계획
지난해 6월 대전시가 발표한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계획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