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 재발방지 약속, 사과 서한문 직원에 전달키로 

갑질·폭언 논란 당사자인 A국장이 노조 측에 공식 사과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갑질·폭언 논란 당사자인 A국장이 노조 측에 공식 사과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갑질·폭언 논란 당사자인 충남도 A국장이 노조 측에 공식 사과했다. 다만, 노조가 요구한 ‘즉각적인 업무배제’와 ‘산업통상자원부 원대복귀’는 일부만 수용했다.

김태신 노조위원장은 24일 <디트뉴스>와 만나 “도청 1층 미팅룸에서 A국장과 만나 공식 사과를 받았다”며 “(A국장이) 공개 사과 서한문을 작성해 직원들에게 사죄를 구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노조 측의 원대복귀 주장에는 ‘임기가 끝나기 전이라도 기회가 되면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받았다”고 했다.  

‘즉각적인 업무배제’ 요구와 관련해선 “조례에 따라 인사위원회에 회부되거나, 고소·고발에 따른 법적제재가 이뤄질 경우만 가능해 업무배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논란 당사자가 공식 사과하고, 노조 측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이번 사태는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피해 당사자와 합의가 없었던 만큼, 갑질과 폭언으로 인한 내부 갈등이 완전히 봉합될지는 과제로 남게 됐다. 

특히 이번 사태의 본질이 폭언에 의한 폭행으로 간주할 수 있음에도,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과 분리하지 않고 근무토록 한 조치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 감사위원회(감사위) 자체감사가 진행될지도 의문이다. 앞서 감사위는 “대화 결과를 지켜보고 감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

김 위원장은 “(A국장의 사과를)100% 만족할 순 없다. 다만 충남도를 보다 건강한 조직으로 만드는 데 합의의 방점을 뒀다”며 “사과를 최종 수용한 건 A국장의 진심이 느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