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국장, 소속국 직원에 사과문 전자메일로 전달
노조 “사과문 아닌 반박문” 평가절하

갑질과 폭언 논란을 일으킨 충남도 A국장이 지난 24일 소속국 직원에 전자메일을 통해 사과문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갑질과 폭언 논란을 일으킨 충남도 A국장이 지난 24일 소속국 직원에 전자메일을 통해 사과문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속보도> 갑질과 폭언 논란을 일으킨 충남도 A국장이 지난 24일 소속국 직원에 전자메일을 통해 사과문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사과문을 들여다보면 충남공무원노조(이하 노조)측 주장을 반박하는 성격의 글로 채워져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관련기사: 2월 24일자 충남도 갑질·폭언 국장, 결국 '사과' 등>

25일 <디트뉴스>가 입수한 A국장의 사과문에는 “본인의 부족한 점으로 인해 노조 성명 발표가 있었고, 출장을 다녀와 노조 대표와 대화시간을 가졌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직원께 불편과 심려를 끼친 점에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A국장은 이어 “일부 오해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겠다”며 노조 측이 성명서를 통해 비판한 항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A국장은 사과문에 “도 지휘부가 부이사관으로 승진시켰다는 노조 성명문은 사실과 다르다” “‘귀하’라는 호칭은 상대방에 대한 존칭이다” “파견기간이 지나도 충남도에 주저앉는다는 것은 소문에 기초한 주장이다” 등 내용을 담았다.  

또 ‘매일 5분 메모보고’ 논란과 관련해선 “성명을 읽은 제3자로 하여금 매일 직원들이 퇴근 전 새로운 메모보고를 생성·작성하는 것으로 오해하게 할 여지가 있다”고 노조 측 주장을 비판했다. 다만 “이 시스템(5분 메모보고)이 직원들에게 부담되면 앞으로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

계속해서 “사람을 빼야겠다”는 표현에는 “팀원 수가 보통 팀원보다 많은 팀의 업무량이 작아 보이면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말“이라며 ”표현 자체가 거친 점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고발자 색출 및 협박을 한 적 없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생각이 없다”며 “직원들의 불편과 심려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글을 맺었다. 

노조 “직원 의견 청취 후 대응방안 강구” 

노조는 A국장의 사과문에 즉각 이견을 달았다. 사과문이 아닌 노조 측의 반박문에 가까운 내용 때문이다. 노조는 우선 직원들의 입장을 청취한 뒤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정희 노조 사무총장은 “(사과문에서) 진정성을 느끼기에는 부족했다. 일단 자기변명과 반박 글이 사과문의 대다수를 차지했고, 전체 글 분위기도 노조 측 성명서의 잘못된 점을 지적만 한다는 느낌이 강했다”고 지적했다. 

최 사무총장은 이어 “노조 측 입장보다 소속국 직원들이 A국장의 사과 진정성을 느꼈는지가 중요하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해 노조는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하겠다. 2차 집단행동 및 갑질 신고까지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