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눈] 방관하는 조직의 리더는 가해자일 뿐

충남도가 고위 공무원 갑질·폭언 논란에 침묵하고 있다. '노조와 해당 국장의 대화가 먼저'라는 미지근한 입장 때문이다. 도 감사위원회도 관망하기는 마찬가지다. “원만한 수습을 기대한다”는 입장은 상황 판단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이번 갑질·폭언 논란은 ‘곪은 데가 터졌다’고 해도 무방하다. 충남공무원노조는 그동안 지휘부에 해당 국장에 대한 ‘조치’를 수차례 요구했다. 도지사, 행정부지사, 자치행정국장, 인사과장에 10차례나 된다. 안일한 대응이 화를 키운 셈이다. 

충남공무원노조는 지난 23일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이번 논란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성명서에 따르면 충남도 A국장은 수차례 막말과 갑질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특히 직원 업무 보고 시 고언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서를 집어 던지기도 했다. 

매일 퇴근 전 메모 보고를 남기도록 했고, 모멸감을 느낄 만한 인신공격성 발언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참다못한 노조는 단체 행동에 나섰다. 24일 해당 국장 집무실을 폐쇄하고, 즉각적인 업무배제와 산업통상자원부 원대복귀, 공개사과를 강하게 요구했다. 

갑질·폭언 논란은 한 쪽의 주장인 만큼,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문제가 있다면 상응하는 조치를 내려야 한다. 하지만 도 감사위는 기본적인 조치조차 취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수수방관하는 모양새다. “원만한 수습”을 운운한 대목에서는 지휘부 눈치를 본다는 느낌마저 강하게 든다. 감사위 존립 이유가 무색할 정도다.

또 다른 충남도 고위 공무원 태도 역시 뒷말을 낳고 있다. 이날 오전 노조위원장이 행정부지사와 면담하는 동안 노조원들은 손팻말을 들고 복도에 서 있었다. 

이를 본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는 무심히 지나쳤다. 노조의 집단행동을 바라본 충남도의 소극적 대응의 단면을 보여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더 행복한 충남’. 충남도 민선 7기 슬로건이다. 직장 내 괴롭힘에 신음하는 공무원이 어떻게 행복한 충남을 위해 노력할 수 있을까. 현 사태를 수습하려면 방관자 또는 중재자가 아닌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 조직이 냉소적 방관자라면, 조직의 리더는 가해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