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분야 11개 실천과제 조직문화 개선안 마련

충남도가 고위공무원 갑질·폭언 논란 후 조직문화 개선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가 고위공무원 갑질·폭언 논란 후 조직문화 개선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가 고위공무원 갑질·폭언 논란 후 조직문화 개선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최근 물의를 일으킨 A국장의 원대복귀(산업통상자원부)도 4월 초 중앙부처와 협의를 거쳐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9일 <디트뉴스> 취재 결과 도 자치행정국은 ‘충남도 조직문화 개선 계획’을 마련해 양승조 충남지사 결재를 앞두고 있다. 

앞서 양 지사는 지난 2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논란이 일어난 점에 송구하다”며, 갑질 행위 재발방지를 위한 조직문화 개선책을 세우고, A국장의 조기 원대복귀와 처벌 강화 등을 약속했다. 

도가 마련한 조직문화 개선 계획은 5개 분야 11개 실천과제가 담겼다. 5대 분야는 ▲상호존중 문화 확산 ▲소통창구 활성화 ▲불합리한 관행 척결 ▲치유·힐링 프로그램 ▲갑질 근절로 이뤄졌다. 

도는 갑질 행위 적발 시 직무성과평가에서 페널티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는 3월 중 ‘직무성과 운영지침’에 이 같은 내용을 반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불합리한 관행 척결에도 나선다. 도청 내부 게시판에서 제기된 점심당번제 등 부당행위를 근절하고, 관행화된 위법행위(시간외수당, 출장비)는 관련규정에 따라 엄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김태우 도 인사과장은 “상하 동료직원 간 위계질서는 인정하되 상호존중과 배려문화를 정착시키고, 소통기회를 마련하는 등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한 조직문화제도 개선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이어 “불합리한 관행 개선, 직원 힐링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직원불만을 해소하고, 갑질예방 교육과 신고시스템 내실 운영을 통해 신상필벌의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고 덧붙였다. 

A국장 원대복귀와 관련해선 “4월 초쯤 인사혁신처와 산자부, 충남도 담당자 간 협의를 거쳐 조기 원대복귀를 추진할 것”이라며 “이는 평상시 인사교류 때보다 1~2달 일찍 진행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신 충남공무원노조 위원장은 "향후 갑질 행위가 발생할 경우 조사 결과 도출 전이라도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도가 제시한 조직문화 개선안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행력 있는 제도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조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국장과 같은 이유로 뒷말을 낳은 도청 B국장도 원대복귀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