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의원, 수소·미래항공 관련기업 유입기대

서산시 지역발전상생협의회와 충청남도, 현대차그룹이 5일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성일종 의원사무실 제공.
서산시 지역발전상생협의회와 충청남도, 현대차그룹이 5일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성일종 의원사무실 제공.

[서산·태안=최종암 기자] 성일종 국회의원(서산·태안)이 “서산시 지역발전상생협의회(당연직 공동위원장: 국회의원·서산시장·서산시의회 의장)와 충청남도, 현대차그룹이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서산시 지역발전상생협의회’는 2017년 10월 25일 출범한 기구로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5대 기업과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시민사회단체 합의기구다. 공동위원장은 지역 국회의원과 서산시장, 서산시의회 의장이 당연직으로 맡는다.

충남도청에서 맺은 이 날 협약은 서산시 지역발전상생협의회가 충청남도 및 현대차그룹과 체결, 국가 수소기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서산시 B지구 일대에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 등을 협력한다.

협약식에는 성일종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이완섭 서산시장,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이항수 현대차그룹 전무, 허현숙 현대차그룹 상무 등이 참석했다.

성 의원은 “우리 서산시가 향후 그린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며, “우리 지역의 100년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이어 “국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서산시 B지구 일대에 첨단전략산업 지정, 경제자유구역 지정, 국가산업단지 지정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회와 중앙부처의 협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서산시·태안군 일대를 도심형 미래항공 등 신사업 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서산시·태안군 일대의 항공시설을 활용하는 도심형 미래항공 개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충청남도는 수소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육성과 충남 수소 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혁신 클러스터 등과 연계한 서산시 B지구일대 그린수소 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서산시는 수소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육성, 그린수소 발전, 수소버스 및 수소충전소 보급, 지역 상생방안 등 수소기반 산업 유치를 위해 협력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