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피해 가구 우선 공급..귀농·귀촌인 유입 전망
도내 9개 시·군, 2026년까지 총 500호 공급 예정

부여 은산초등학교 부지 전경. 충남도의 민선8기 핵심공약인 농촌주거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충남형 리브투게더'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자료사진.
부여 은산초등학교 부지 전경. 충남도의 민선8기 핵심공약인 농촌주거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충남형 리브투게더'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자료사진.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의 민선8기 핵심 공약인 ‘충남형 농촌리브투게더’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사업을 맡은 충남개발공사(사장 정석완, 공사)는 26일 부여군과 협약을 체결하고 폐교된 부여 은산초 용지를 활용해 단독주택 20가구와 농기구 및 농자재 보관창고를 공급하기로 했다.

충남형 농촌리브투게더는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도가 마련한 주거복지정책이다.

산재 돼 있는 주택을 모아 마을을 재정비하고 노후·불량 주택을 개선해 모두가 살고 싶은 농촌 주거공간을 조성하는 게 골자다.

특히 지난해 장마철, 수해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은산면 지역민을 대상으로 우선 공급할 계획이며 희망하는 귀농·귀촌자에게 순차적으로 공급된다.

도내 인구감소지역인 9개 시·군에 지방소멸대응기금을투입, 2026년까지 총 5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귀농·귀촌인의 유입과 정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태양광 패널과 고효율 보일러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적용하고, 목조주택으로 설계해 탄소 중립 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

정석완 사장은 “인구감소 시대에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전략으로 충남형 농촌리브투게더 사업을 추진,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농촌 주거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