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중앙당, 연이은 4대강 성명 이어 정 의원·김 원내대표 지원 사격 겨냥
朴 "이번 홍수 피해, 대부분 소하천·지류에서 발생"...해괴한 논리 반박
17일 민주당 박 원내대표 방문단 향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실질적 지원 당부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인사들이 17일 오후 4시 부여 수해지역을 방문했다. 부여군 제공.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인사들이 17일 오후 4시 부여 수해지역을 방문했다. 부여군 제공. 

[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박정현 부여군수가 17일 4대강 보 해체 결정이 이번 집중호우 피해를 키웠다는 시각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중앙당이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부대변인과 대변인 명의로 이 같은 취지를 담은 성명을 발표하고, 4대강 보 정상화 의지를 내비친 데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이어 정진석(공주·부여·청양) 의원이 이날 오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공주시 수해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그나마 4대강 사업으로 강바닥을 준설해 물그릇을 크게 만들어놔서 금강의 범람을 막았다고 생각한다”는 발언도 염두에 둔 모습이다. 

박 군수의 이 같은 입장은 오후 들어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장철민 의원, 복기왕 충남도당위원장,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이 방문한 침수 피해 현장(부여군 자왕리 수박 농가)에서 나왔다. 

그는 “이번 홍수를 두고 (국힘 등) 일각에서 4대강 사업 덕분에 금강이 범람하지 않았다는 해괴한 논리로 농민들을 호도하고 있다”며 “민주당 중앙당에서 정확하게 대처해달라”고 말했다.

박 군수는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홍수가 나니 4대강 사업을 다시 소환해 정쟁을 부추기는 분들이 계시다. 현장에 있었던 제가 정확하게 보건데 이번 피해 지역은 대부분 소하천과 지류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강 본류와 상관이 없었다. 다만 금강 본류 수면이 상승하다 보니 지류 하천에서 나가는 물이 합류할 수가 없었고 배수문을 닫았다”며 “금강 본류 하천 수면이 완전히 내려올 때까지 침수가 계속 누적돼 범위가 굉장히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부여군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제안하면서, 사유시설과 농작물 침수 피해에 대한 현실적 지원 강화도 동시에 요청했다. 현행법상 공공시설과 달리 국비 지원이 태부족하다는 경험칙에서다. 

박정현 군수는 "농촌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현실적 보상이 가능한 법안을 준비하실 필요가 있다”며 “제1 야당답게 지역 농심, 민심을 반영해 정부와 강력한 협상을 해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일상으로 회복이 가능한 수준‘의 보상안과 근본적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한 시설 건립 지원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