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날 맞아 ‘농민 정년제, 연금제’ 도입 필요성 강조
“청년 농촌 유입 예산 투입..시범지역 도입”

김태흠 충남지사는 2일 “저출산 문제와 농촌의 지역 소멸은 대한민국의 첫 번째 아젠다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일 “저출산 문제와 농촌의 지역 소멸은 대한민국의 첫 번째 아젠다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재돈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2일 “저출산 문제와 농촌의 지역 소멸은 대한민국의 첫 번째 아젠다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제26회 노인의 날'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충남지역 초고령화 현상과 지역소멸 문제를 언급했다.

김 지사는 “도농지역인 충남을 비롯해 초고령화와 지역소멸문제는 속도가 빠르게 가느냐 늦게 가느냐의 차이지 전국적인 현상”이라며 “인구감소도 문제지만, 시·군 지역에 나이든 어르신만 분포돼 있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가 농업, 농촌에 대해 5년, 10년, 20년 중장기 계획을 정해 뚜벅뚜벅 왔어야 했다”며 “하지만 산업화에 밀려 농업은 놓아버리다 보니 결국 농촌은 고령화가 되고, 젊은 사람은 하나도 없는 곳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농촌지역 고령화 지역소멸 문제 해결을 위해 “농촌에 젊은 사람을 유입시키는 방향으로 예산을 투입하고자 한다”며 “적어도 농민도 72~3세가 되면 정년제가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연금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이 갖고 있던 땅은 일정한 수익이 날 수 있도록 적정 규모의 토지로 중앙 정부나 지방정부에서 공급해야 한다”며 “정년제와 연금제를 도입하고, 젊은 사람들이 농촌에 유입될 때까지 국가와 지방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도 예산은 한정됐다. 우선 시·군마다 2~3곳씩 시범지역으로 도입하려고 한다”며 “노인과 장년, 청년이 어우러지는 농촌, 노인이 소외받지 않는 힘센 충남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태흠 충남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