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당진·보령’ 변경 추진 놓고 ‘해석’ 분분
김태흠 지사 화력발전소 밀집 지역 지원 ‘의중’ 반영
일부에선 김 지사 출신지 챙기기 등 정치적 의구심도

충남도가 윤석열 대통령 지역공약 중 하나인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이 공약했던 내포신도시에서 보령·당진으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자료사진.
충남도가 윤석열 대통령 지역공약 중 하나인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이 공약했던 내포신도시에서 보령·당진으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충남도가 윤석열 대통령 지역공약 중 하나인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이 공약했던 내포신도시에서 보령·당진으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표면적으로는 화력발전소 밀집 지역을 지원하려는 김태흠 충남지사 의중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에서는 김 지사의 출신지(보령)를 챙기려는 것 아니냐는 정치적 해석도 할 수 있는 대목이다.

10일 충남도에 따르면 민선 7기 탄소중립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을 요청, 대선 공약에 반영했다. 그러나 민선 8기 출범 이후 ‘내포신도시에 규모가 큰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목표에 따라 탄소중립 시범도시 변경을 검토 중이다.

권오덕 도 탄소중립정책팀장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3월 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환경부는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추세에 맞춰 탄소중립도시 지정을 목표로 김 지사의 공약을 가져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계획은 충남도정 인수위원회의 도민보고회 자료에도 담겼다. 자료집을 보면, 도는 윤 대통령 충남 공약 중 하나인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을 기존 내포신도시(홍성·예산)에서 보령·당진으로 변경하는 계획을 반영했다.

이는 화력발전소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을 탄소중립도시로 지정해 지원하겠다는 복안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충남 2045탄소중립 기본계획'에 따르면, 당진에는 현대제철소와 화력발전소 10기, 보령에는 화력발전소 8기가 위치해 온실가스 총배출량에서 각각 7395만 톤CO2eq, 3831만 톤CO2eq로 도내에서 가장 높다. 특히 총배출량 대비 에너지산업(화력발전) 비중은 당진 53.5%, 보령 99.5%로, 화력발전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영향이 상당한 수준.

반면 내포신도시를 포함하는 홍성과 예산의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각각 113.7만 톤, 135.4만 톤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다만, 지역사회 일부에서는 김 지사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자신의 출신 지역인 보령시를 탄소중립 시범도시로 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올 개연성이 충분하다. 지역의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밀집 지역인 태안군은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이에 백낙흥 도 정책보좌관은 “김 지사는 후보자 시절 화력발전소나 제철소 주변 지역에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을 공약했다”며 “향후 대통령 공약인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 협의 과정에서 도 의견을 낼 예정”이라고 정치적 해석에 선을 그었다.

도의 정책 변화에 시·군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이용희 보령시 에너지과장은 “보령은 화력발전소 집중지역으로 수십 년간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로 피해를 입은 지역”이라며 “아울러 에너지 대전환시대에서 보령은 에너지전환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왔기 때문에 탄소중립도시로 지정되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선용 홍성군 기획감사담당관은 “탄소중립 시범도시 지정 변경 추진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우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당혹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