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21일까지 임시회에서 파행으로 원구성 불발
20일 의원들에게 의정비 지급...지역사회 "세비 반납하라"

대전 대덕구의회가 의장 선거를 두고 의원들간 갈등으로 원구성을 하지 못한채 첫 임시회가 마무리되고 있다. 이 사이 첫 월급은 의원들 통장으로 입금됐다.
대전 대덕구의회가 의장 선거를 두고 의원들간 갈등으로 원구성을 하지 못한채 첫 임시회가 마무리되고 있다. 이 사이 첫 월급은 의원들 통장으로 입금됐다.

[지상현 기자]대전 대덕구의회가 의장 선거를 둘러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간 갈등으로 파행을 빚고 있음에도 의원들에게 지급되는 월급(세비)은 모두 지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대덕구의회에 따르면 의회 측은 전체 의원 8명에게 의정활동비 110만원과 월정수당 216만원 등 총 326만원을 20일자로 지급했다. 지난 1일부터 의원들 임기가 시작됐지만, 20일까지 일할 계산된 금액이 아니라 한달치가 통장에 찍힌 것이다.

문제는 대덕구의회 의원 8명은 한달치 월급을 받을 만한 일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대덕구회는 제9대 의회 원구성 및 개원을 위해 지난 7일 제263회 임시회를 개회했지만, 임시회 마지막 날인 21일까지 본회의를 열지 못하며 파행을 빚고 있다.

파행 원인은 의장선거를 바라보는 양당의 의견이 상반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달 1일 치러진 대덕구의원 선거에서 대덕구민들은 국민의힘(김홍태·이준규·조대웅·양영자 의원)과 민주당에 각각 4명(김기흥·유승연·박효서·전석광 의원)씩 표를 줬다. 때문에 민주당은 구민들의 의견을 존중해 의장을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눠야 한다는 것이다. 전반기는 민주당, 후반기는 국민의힘에서 갖자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요구다.

하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체 8명 대덕구의원 중 유일한 재선 의원이 있고, 연장자 2명이 있다는 점을 주장하며 원칙대로 의장 선거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김홍태 의원은 대덕구의원 중 유일한 재선 의원이다.

그나마 여론이 악화되자 민주당이 한발 물러서며 지난 7일 임시회 첫날 본회의 당시만 해도 전반기 의장을 요구했던 것보다 입장을 다소 입장을 선회해 후반기 의장 자리 약속을 바라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국민의힘은 후반기 의장 자리는 후반기에 논의해야 할 사항이지 현 상황에서 약속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상황이 여의치 않자 양 당은 성명전을 통해 대덕구지역에서 두 당을 책임지고 있는 당협∙지역위원장까지 소환하면서 배후 지시 의혹을 제기했으며, 이후에도 입장문을 통해 네탓 공방만 펼치며 장외 설전만 이어오고 있다.

여론이 악화되자 대덕구의원들은 21일 전체 의원 간담회를 열고 원구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의장 선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지만, 악화된 여론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는 사이 시간은 흘러 월급날이 됐고 대덕구의회는 구민들 세금으로 1인당 326만원씩을 지급했다. 이같은 사실을 안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일하지 않고 세비를 받은 의원들에게 세비 반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대덕구의원들은 의장 자리 싸움에만 혈안이 돼 정작 중요한 민생은 살피지 않고 세금을 월급으로 받았다"면서 "양심이 있다면 일하지 않고 받은 세비는 반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인사는 "오늘 임시회가 종료되는 데 구의원 직분은 제대로 수행했는지, 밥 값은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라며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구민들이 허리띠 졸라서 낸 혈세를 헛되이 사용하지 말고 반납하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