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10시부터 구정질문 예정했지만 신청자 없어
원구성 파행 과정에서 세비 반납 요구있었지만 말로만 반납

원구성 파행을 빚었던 대덕구의회가 이번에는 신청자가 없어 구정질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달 개원식 당시 대덕구의원 8명.
원구성 파행을 빚었던 대덕구의회가 이번에는 신청자가 없어 구정질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달 개원식 당시 대덕구의원 8명.

[지상현 기자]대전 대덕구의회가 또 한번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제9대 의회 임기가 시작됐음에도 한달 이상 원구성에 파행을 빚으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대덕구의회가 이번에는 의회의 기능 중 하나인 '구정질문' 신청자가 없어 일정이 취소되는 촌극이 발생했다.

원구성 파행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약속했던 7월 한달치 세비 326만원(의정활동비 110만원+월정수당 216만원)을 반납한 의원도 없다.

20일 대덕구의회에 따르면 구의회는 지난 2일 제265회 대덕구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 공고 및 의사일정을 공개했다. 이 공고에 따라 대덕구의회는 14일 오전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9일까지 회기를 진행했다.

그리고 20일 오전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그동안 심의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2022년도 제1차 기금운용변경 계획안 등 안건을 의결했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대덕구의회는 21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장에서 구정질문을 진행한다고 예고했지만 신청자가 없어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전체 8명 의원 중 구정질문을 하겠다고 신청한 의원이 없었다는 얘기다.

구정질문은 국회의 대정부질문처럼 중앙이나 지방정부의 정책에 대해 문제점 등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의회의 집행부 견제 감시 도구 중 하나다. 국회의원은 대정부질문을 통해, 광역이나 기초 등 지방의원들은 시정이나 구정 질문을 통해 자신의 역량이나 개인기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실제로 현재 국회에서는 국회의원들이 정부를 상대로 각종 현안 정책을 비판하고 있으며, 대전시의회도 최근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이장우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추진 중인 정책을 견제했다. 중구의회와 서구의회도 오는 23일과 30일 구정질문을 통해 구청장들이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의원들의 입장 표명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대덕구의원들은 한명도 구정질문을 신청하지 않아 오는 11월로 예정된 제2차 정례회로 미뤄졌다.

대덕구의원 8명 중 김홍태 의장만 재선이고 나머지 7명이 초선인 관계로 원구성 파행으로 인해 업무파악이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어 구정질문을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주민 대표다운 의원들의 모습을 기대했던 주민들은 아쉬울 수밖에 없게 됐다.

더구나 대덕구의원들은 지난 7월 제9대 의원 임기가 시작됐음에도 의장선거를 둘러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간 이견으로 파행을 빚으며 8월에서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당시 진보당 대덕구위원회를 비롯해 의원들의 7월 세비 326만원을 반납해야 한다는 요구가 거셌고 의원들도 반납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그러나 제9대 대덕구의회 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된지 한달 이상이 지났음에도 세비를 반납한 의원은 한명도 없는 상황이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의회가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 역할이 필요하고 구정질문도 의회 기능을 발휘하는 하나의 도구인데 한명도 신청하지 않았다는 것은 실망스럽다"면서 "주민대표를 자임하고 당선된 의원들이라면 원구성 파행에 대한 책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홍태 대덕구의회 의장은 "대부분 의원들이 초선인데다 원구성이 늦어지면서 업무파악이 덜 돼 구정질문을 신청한 의원이 없는 것 같다"면서 "앞으로 교육을 더 열심히 할 계획이며, 세비 반납은 의원들이 뜻을 모으면 동참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덕구의회를 지켜보는 지역사회의 눈총이 따갑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