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성명전 통해 당협∙지역위원장 겨냥
18일 개회했다가 민주당 불참해 또 다시 정회...비난만 가중

대전 대덕구의회 파행이 장기화되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서로 상대방 지역위원장과 당협위원장 지시설을 제기하면서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대전 대덕구의회 파행이 장기화되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서로 상대방 지역위원장과 당협위원장 지시설을 제기하면서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지상현 기자]대전 대덕구의회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간 갈등으로 의장 선거가 파행되면서 9대 의회 개원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양 당의 신경전이 점입가경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급기야 양 당은 대덕구 당협∙지역위원장까지 소환하면서 배후 지시 의혹을 제기할 정도로 파행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러는 사이 대덕구의회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커져만 가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대덕구의회에 따르면 지난 15일 제263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열고 제9대 전반기 의장을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의결정족수 미달로 파행을 빚은 뒤 이날까지 회의가 열리지 않고 있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의장선거 파행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파행 원인은 의장선거를 바라보는 양당의 의견이 상반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달 1일 치러진 대덕구의원 선거에서 대덕구민들은 국민의힘(김홍태·이준규·조대웅·양영자 의원)과 민주당에 각각 4명(김기흥·유승연·박효서·전석광 의원)씩 표를 줬다. 때문에 민주당은 구민들의 의견을 존중해 의장을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눠야 한다는 것이다. 전반기는 민주당, 후반기는 국민의힘에서 갖자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요구다.

하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체 8명 대덕구의원 중 유일한 재선 의원이 있고, 연장자 2명이 있다는 점을 주장하며 원칙대로 의장 선거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김홍태 의원은 대덕구의원 중 유일한 재선 의원이다.

그나마 여론이 악화되자 민주당이 한발 물러서며 지난 7일 임시회 첫날 본회의 당시만 해도 전반기 의장을 요구했던 것보다 입장을 다소 입장을 선회해 후반기 의장 자리 약속을 바라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국민의힘은 후반기 의장 자리는 후반기에 논의해야 할 사항이지 현 상황에서 약속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상황이 여의치 않자 양 당은 성명전을 통해 대덕구지역에서 두 당을 책임지고 있는 당협∙지역위원장까지 소환하면서 배후 지시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포문을 연 국민의힘은 "구민의 명령을 이행하는데 있어 우리 국민의힘은 아무런 사리사욕이 없음을 밝혀둔다"면서 "지속되는 파행의 배경이 전반기 의장 자리를 원하는 개인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민주당 대덕구 지역위원회 박영순 국회의원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대덕구민 앞에 밝혀라"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도 "국민의힘 대덕구의원들은 마치 민주당 의원들이 의회 보이콧을 통해 자리 욕심만 챙기고 있어 대덕구의회가 파행하고 있다는 적반하장격인 억지 주장을 내놨고 우리 당의 국회의원 이름까지 거명하며 민주당 의원들을 로봇인 양 비하하는 몰상식한 발언까지 서슴치 않았다"며 "국민의힘 구의원들이야말로 막후에서 조종하는 정용기 당협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격했다.

이처럼 의장선거를 앞둔 양 당 갈등이 윗선으로 까지 비화되면서 봉합은 쉽지 않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대덕구의회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그렇잖아도 민생고로 인해 지역민들의 삶이 팍팍한 상황에서 새롭게 선출된 구의원들은 자리싸움에만 혈안이 돼 있다"면서 "맡은 바 일은 안하고 월급만 타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