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 등록 후 21일 공식 출마 기자회견
경제 분야 집중 공략, 시정 리더십 문제 지적

장종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21일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 대전의 위기론을 내세우며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장종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21일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 대전의 위기론을 내세우며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장종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40년 행정 전문가’를 내세우며 대전의 위기론을 꺼내들었다. 민선 7기 대전시정을 비판하며 같은 당인 현직 허태정 시장과도 공식적으로 대립각을 세웠다. 

장 예비후보는 21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소회와 이유 등을 밝혔다. 서구청장직을 사퇴한 장 예비후보는 대선 운동에 매진한 뒤 지난 16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서두에서 꺼낸 키워드는 ‘대전 위기론’이다. 인구 감소, 교통도시 명성 하락, 희미해진 행정·과학도시 정체성 등을 지적했다. 

장 예비후보는 “지난 10년 간 대전 인구는 꾸준히 줄어 2014년 대비 10만 명 가까이 빠졌다”며 “가파른 청년인구 감소는 대전이 활력을 잃고 있다는 분명하고도 심각한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전국 최고의 교통도시 명성은 KTX 호남선 우회,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지연으로 큰 상처를 입었다”며 “중기부와 본부급 기관, 협회, 연구소들의 이탈 현상이 이어지면서 행정도시, 과학도시 정체성도 희미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민선 7기 대전시정에 대해서는 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부재, 리더십 문제를 지적했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무엇이었는지 손꼽기 어렵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며 "갈등을 이유로 결정을 미루거나 회피하지 않았는지, 최종 책임자임에도 이를 떠넘기지 않았는지, 진정성 있는 소통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제 분야 집중 공략, 행정전문가 차별화

장종태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한지혜 기자.
장종태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한지혜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경제부시장 영입, 시장 직속 대전경제대전환위원회, 국책사업추진단 설치 등 경제 분야 중점 공약이 언급됐다. 디지털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연합대학 설립, 특허 관련 기관 이전 등 특허 허브 조성, 행정수도 세종과 상생 전략 마련 등이 구체적인 예다.

타 후보와의 차별화 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하위직부터 시작해 재선 구청장을 역임한 행정 전문가임을 내세웠다. 또 트램 등 교통 정책에 대해서는 추진력을 강조했다.   

장 예비후보는 “일찍이 말단 하위직으로 시작해 40년 간 행정 최일선에서 일했고, 정책을 집행해온 행정전문가로 정치권, 운동권 시장과는 차별된다”며 “트램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도 4년 간 한 삽도 뜨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픈 대목이다. 교통 복지 측면을 위해서라도 이제 바로 착공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장 예비후보는 오는 23일 오후 2시 서대전4거리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