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본예산 200억 원 반영 고군분투…정부 지원금 별도 ‘일괄 30만 원’ 지급

정부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자체 재난지원금 마련에 나선 박정현 부여군수. [자료사진]

충남 부여군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자구책으로 자체 재난지원금 마련에 들어갔다. 

8일 군에 따르면, 박정현 부여군수는 전날 열린 재난안전대책회의에서 자체 재난지원금 예산을 내년 본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휘부에 지시했다. 

당초 올 하반기 지급할 계획이었지만, 정부가 2차 재난지원금 지급계획을 확정하면서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로 일정을 미뤘다.

지원 규모는 1인당 30만 원씩으로,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로 지급되며 가구원 수에 차등을 두지 않고 균등하게 지원한다. 

다만 한 번에 30만 원을 지원할지, 아니면 3회에 걸쳐 분할 지원할 지는 내부 검토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군민 6만6000명에게 일괄 지급하기 위해서는 198억 원이 필요한 상황. 군은 아직 남은 예비비 50억 원과 도로포장 등 소규모 공사 사업비와 5차 추경 등을 통해 부족분을 마련한다는 복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부여군의 재정자립도가 13%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허리띠를 단단히 조여도 재원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어려움에도 박정현 군수가 자체 재난지원금을 강행하기로 결심한 배경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관광객 감소와 소비심리 악화 등으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여군에서 지난 4월 이후 문을 닫은 상점만 60곳에 이른다. 휴점한 업소까지 감안하면 그 수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박 군수의 이번 결정은 지역경제의 심폐소생을 위한 긴급조치이자, 민생의 시급한 위기 속에서도 정치적 논쟁에 묶여 있는 정치권과 정부를 향한 자성 촉구의 의미로 해석된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런 조그만 동네에서 폐점한 업소가 60곳이나 되는 것은 그만큼 심각한 상황이라는 반증”이라며 “지지부진한 정부와 정치권의 태도에 우리라도 빨리 지급해서 군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줘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