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회의서 주문…“위기극복 위한 예산 수립” 방점

24일 박정현 부여군수 간부회의 발언 모습.
박정현 부여군수 발언 모습. [자료사진]

박정현 부여군수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재난지원을 위한 예산확보를 주문했다.

박 군수는 31일 열린 재난안전대책회의에서 “군 차원의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관련부서는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할 경우 재난 지원금을 선제적으로 자체 지급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보건당국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예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실제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코로나19용 백신이 적어도 8개월이 지나야 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일부 전문가는 2022년까지 장기화 될 우려가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미 코로나19사태의 장기화로 지방경제는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으며, 최근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2차 재난지원금을 검토하고 있을 만큼 국민들의 체감 경기는 악화된 상태다.

박 군수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부여군의 입장에서는 보통교부세 범위 내에서 군민의 생활안정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이를 감안해 각 부서에서 적극적인 예산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2021년도 예산은 신규사업과 계속비 사업의 조정 필요성을 적극 검토하라”며 국비보조사업 중 국비부담율이 낮은 사업에 대해서는 전략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도 예산은 무엇보다 위기극복을 위한 예산임을 명심하라”면서 예산안 수립과정에서 부서별로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