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 맞선 이종호, 民 즉각 징계착수 
당론 맞선 이종호, 民 즉각 징계착수 
  • 김재중 기자
  • 승인 2020.07.10 15:0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호 ‘당내합의’ 무시하고 대전시의회 의장 도전
민주당 시당, 즉각 윤리심판원 열고 징계논의
당론파 vs 당론거부파, 13일 표대결 결과 ‘불투명’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후보로 등록한 권중순(왼쪽), 이종호 시의원. 자료사진.

[기사 보강 : 10일 오후 7시] 당론을 거부하고 대전시의회 의장 선거에 후보로 등록한 이종호 시의원(동구2, 민주)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즉각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시당의 이 같은 조치는 13일 대전시의회 의장선거를 겨냥, ‘당론 거부파’ 소속 의원에 대한 표단속의 의미도 내포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이종호 의원이 의회 사무처에 후보등록을 한 직후인 9일 저녁 시당은 윤리심판원에 이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징계청원은 즉시 받아들여져 10일 오후 윤리심판원 심의가 개최됐지만, 징계수위는 결정되지 않았다.

시당 관계자는 “윤리심판원 결정은 이종호 의원 사퇴 여부와 13일 시의회 본회의 의장선출 결과 등을 보고 양형을 결정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다만 징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의원들이 수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전반기 보직자는 후반기 원구성에 참여하지 않고, 권중순 의원이 후반기 의장을 맡는다’는 합의를 확인했으며, 시당위원장과 다수 지역위원장(국회의원)들이 ‘당론준수’를 요청했는데도 이 의원이 이를 묵살한 까닭이다.

이종호 의원이 전반기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바 있어, ‘전반기 보직자는 후반기 원구성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첫 번째 합의와 ‘후반기 의장은 권중순 의원이 맡는다’는 두 번째 합의 모두를 명백하게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종호 의원에 대한 시당의 즉각적 징계절차 착수가 13일 열리는 시의회 의장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냐도 주요 관심사다. 의장 선거가 무기명 투표로 이뤄져 당론을 어긴 의원들을 징계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이 일고 있지만, 시당 관계자는 “기표 행위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 3일 본회의에서 의장후보로 단독 출마했지만 민주당 동료 의원들의 반대로 후반기 의장에 당선되지 못한 권중순 시의원(중구3) 역시 9일 오후 의장후보에 등록했다. 이로써 13일 치러지는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는 당론파가 밀고 있는 권중순 의원과 당론 거부파가 밀고 있는 이종호 의원간 경쟁구도가 형성됐다.

지난 3일 의장선거 표심이 13일 선거에서 동일하게 작용한다면, 권중순 의원과 이종호 의원은 11대 11로 동수표를 얻게 되고 재투표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오면 ‘연장자 우선원칙’에 따라 이종호 의원의 당선이 확정된다.

이런 결과가 나오면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시의회 22개 의석 중 절대 다수인 21석을 차지하고서도 당내 분열로 인해 ‘당론 거부 세력’에게 의장직을 내주는 역설적 상황을 맞게 된다.

민주당은 지난 7대 대전시의회에서도 다수파를 차지했지만, 당론 거부파인 김경훈 전 시의원이 후반기 의장직을 맡은 바 있다. 김 전 시의원은 제명당한 뒤 무소속 상태에서 의장직을 수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꼬봉1 2020-07-11 17:08:38
이종호씨는 정치인치고 보기드물게 반듯한 사람입니다 야바위꾼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아는 사람은 다 알아요 의리있고 총 한자루 주면 뒤도 않보고 앞만가는 사람입니다
참고히세요

꼬봉 2020-07-11 17:04:16
민주당은 이름서부터가 민주적입니다 독제당이 아닙니다 지금세상이 어떤세상인데 오야붕이 있나? 더구나 지방자치주의를 주장하면서 정치권이 개입하면 안된다 민주당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이다 정치가 시민을 힘들게 하면 않된다 만약 미통당에서 이런일이 벌어 졌다면 어쩔것인가? 독제정권의 후손이라고 했겠죠 오죽했으면 2번이나 부결이냐?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 아빠! 자가 내말 안들어 좀 혼네줘! - 주민이 뽑은 지방의원들에게 맡겨두세요 물흐르듯이 가면됩니다 정도를 갑시다 허시장이 주장하시는 시민과함께-- 수고하세요

포청천 2020-07-10 21:58:18
선거할때는 유리한 민주당으로 출마하고
의장선거는 당론을 거부한다 ?? 당론을거부할것 같으면 무소속으로 나외야지 기회주의자 아녀 제명시켜라

민주시민 2020-07-10 19:03:10
임시방편의 제명은 이런 일이 또다시 반복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 터.
이 참에 일벌백계 "영구제명"을 해야 한다.

관내사람 2020-07-10 17:44:51
대전시의회를 노조로 착각하는가베~
더불당 가관이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