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입장 재확인 “원구성 파행, 반드시 책임 묻겠다”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하 시당)이 최근 시·구의회 원구성 과정에서 벌어진 당내 분열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면서 해당 행위를 한 소속 의원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17일 시당은 대변인 명의 ‘대전시의회 파행 및 지방의회 일부 의원들의 각종 해당 행위 관련 향후 조처’ 제목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현재 원 구성과 관련한 지방의회 파행 운영과 당내 분열에 대해 시민들의 항의와 당원들의 징계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며 “시당은 자신의 책임을 방기하고 분열을 조장하며 당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부 의원의 각종 해당 행위에 대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윤리심판원 회의결과에 대해서도 밝혔다. 시당은 “(윤리심판원이) 대전시의회와 기초의회의 파행 운영과 일부 의원들의 당론과 합의 사항 거부행위, 해당 행위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조사 명령’을 발동하기로 했다”며 “이전 심의 내용과 더불어 이번 지방의회 원구성 관련한 모든 사태를 종합해 판단하겠다는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당론을 거부하고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후보로 등록한 바 있는 이종호 시의원(동구2) 뿐만 아니라 지역 지방의회 원구성 과정에서 벌어진 전반적 과정을 종합적으로 확인한 뒤, 관련자에 대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미다. 

재발방지 약속도 나왔다. 시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 분명한 책임을 묻는 동시에 시민단체 등과의 정책토론회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과 대안을 마련하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자치당규에 명시하는 등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내홍 끝에 후반기 의장을 선출했으나 상임위 배정 문제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대전시의회 소속 의원들에 대해 경고도 빼놓지 않았다. 

이들은 “시의회 상임위 배정에 대해서는 시당이 개입할 필요도, 방법도 없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의원들의 행태에 대해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해당 행위로 판단되며, 이는 시민의 의사에도 크게 반하는 행위임을 서둘러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시당은 “시의회는 이 같은 일부 의원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더 이상 멈춰서는 안 된다”며 “부디 대전시와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당면한 현안에 대한 대안을 만드는 일하는 시의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한편, 시당은 이날 오전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명의로 같은 취지의 공문을 소속 의원 전원에게 발송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