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일 의원총회’ 합의내용 두고 설왕설래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출을 둘러싸고 민주당 소속 시의원끼리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출을 둘러싸고 민주당 소속 시의원끼리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출을 둘러싸고 민주당 소속 시의원끼리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자칫 시의원간 불협화음으로 번질 경우, 민주당에 일방적으로 힘을 실어 준 지역민심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의회 22석 중 21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2018년 7월 1일 의원총회를 통해 전·후반기 의장을 누가 맡을 것인지 합의하고, 전반기 직을 맡았던 의원은 후반기에 직을 맡지 않는다는 원칙까지 세운 바 있다.

그러나 2년이 흘러 후반기 원구성 시점이 다가오자, 일부 의원들의 기류가 달라졌다. 2018년 7월 1일 의원총회에서 합의한 내용에 후반기 의장은 포함돼 있지 않다거나, 전반기 직을 맡았던 의원이 후반기 직을 맡지 않기로 한 원칙을 세운 바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실제로 A 시의원은 “전반기 의장선출을 놓고 당시 의장직 도전의사가 있었던 김종천, 권중순 두 의원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투표를 했고, 1위를 한 김종천 의원이 의장직을 맡기로 확정하고 2위를 한 권중순 의원은 후반기 의장직에 도전하는 것으로 양해한 것일 뿐”이라며 “후반기 의장까지 결정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A 의원은 “명시된 합의문서도 없다”고 강조했다.

B 의원은 “(후반기 원구성 재논의가) 지난 7대 의회에서 벌어졌던 것과 같은 야합은 아니다”라는 주장을 폈다. B 의원은 “7대 의회에서는 다른 당 소속 의원들까지 끌어들여 합의된 원칙을 깬 것이지만, 이번엔 당 내부의 일 아니냐”며 “당내 재논의와 야합은 다르다”고 주장했다.

A, B 의원 모두 후반기 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이다.

그러나 다른 시의원들과 민주당 당직자, 2018년 7월 1일 의원총회에 대한 시의원 대표의 공식 브리핑 등을 종합하면, A,B 두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민주당 소속으로 4선 최다선인 김인식 의원(서구3)은 의원총회 직후인 2018년 7월 2일 시의회 기자실을 방문, 소속 시의원을 대표해 의원총회 결과를 언론에 브리핑한 바 있다. (본보 2018년 7월 2일자 “대전시의회, 차기 의장에 ‘김종천’ 합의” 참조)

당시 김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김종천 의원을 전반기 의장으로, 권중순 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하자는데 합의했다”며 “합의추대를 했지만, 합의추대 방법에 있어서 어떤 과정이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21명 소속 의원 중 1명도 반대하지 않고 전원 찬성했고, 전반기 직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에 직을 맡지 않기로 한 원칙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C 의원은 당시 의원총회에 대해 “전·후반기 의장을 김종천, 권중순 의원이 나눠 맡는다는 합의가 있었지만, 두 의원이 서로 전반기 의장을 맡기 원했다”며 “전반기 김종천, 후반기 권중순 안이 1안, 전반기 권중순, 후반기 김종천 안을 2안으로 두고 투표를 했다. 1안에 더 많은 표가 몰려 1안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의원총회에 관여한 민주당 당직자는 “2018년 7월 2일 <디트뉴스> 등이 보도한 김인식 의원의 브리핑 내용이 가장 정확하다”며 “나중에 다른 말이 나올 것을 대비해, 당내 최다선 의원인 김 의원이 대표성을 띠고 언론에 설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일부 의원들의 합의 부정은 후반기 의장직, 또는 상임위원장직 등 자리욕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물론 상당수 시의원들은 “원칙과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칙을 강조한 D 시의원은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 시의회 22석 중 21석, 이번 총선에서는 지역구 7석 전체를 민주당에 몰아 준 민심이 있다”며 “행여 시의원들이 감투싸움을 하는 것처럼 비쳐지면, 민심이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겠느냐”고 우려했다.

한편 지난 7대 대전시의회에서도 후반기 원구성이 ‘합의위배’에 따라 파행으로 번진 바 있다. 7대 의회 의원들은 합의문에 서명까지 해 놓고서도 합의를 뒤집고 김경훈 시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한 바 있다.

권중순 의원이 합의파기의 희생자였다. 이 사건으로 민주당은 김종천 의원에게 당원자격 정지, 김경훈 의원에게 제명 처분 등으로 중징계한 바 있다. 당시 시의원이었던 박정현 현 대덕구청장은 단식투쟁까지 벌이면서 합의파기와 김 의장 선출에 반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