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바이오메디컬 특구 ‘실증사업 추가’

충남도가 2전 3기 끝에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성공했다. 
충남도가 2전 3기 끝에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성공했다. 

충남도가 2전 3기 끝에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성공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열어 3차 규제자유특구로 충남·부산 등 7곳을 선정하고, 대전 등 기존 2개 특구의 실증사업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충남은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고, 대전은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을 통한 백신·치료제 조기 상용화 실증사업' 사업이 추가됐다. 

규제자유특구는 규제에 묶여 시험이 불가능했던 기술 등을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 할 수 있도록 허용 받는 지역을 말한다.

충남 규제자유특구 지역은 천안과 보령, 논산, 당진, 공주, 홍성, 태안 등 7개 시·군 73.32㎦다.

이날 특구 지정에 따라 도는 2024년 6월까지 가정·건물용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수소충전 시스템, 수소 드론 장거리 비행 등 3대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세부 실증 사업으로는 연료전지 복합배기 시스템, 연료전지 계통전환 시스템, 직접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장치, 이동식 기체·액화 수소충전시스템, 액화수소 드론 제작·실증 등이다 .

도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충천소 50개소 건설, 수소 드론 3750대 보급, 매출 1조1500억 원, 고용 6650명 창출 등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그동안 충남은 수소경제 시대를 앞장서 준비해왔으나, 관련 법규나 규제 등이 미비해 한계에 있었던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규제자유특구를 지정 받음에 따라 충남은 수소를 통해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산업기반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