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도서관서 지역 정치권‧의료전문가 초청 토론회 개최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신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전의료원 등 지방의료원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해 대전지역 정치권과 전국 의료 분야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동구)은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신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전의료원 등 지방의료원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대전지역 28년 숙원인 '대전의료원'은 지난해 7월 열린 예타 1차 점검회의에서 비용 대비 편익 문제가 제기된 후 아직까지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감염병 확산 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공공의료원이 없는 곳은 전국 광역시·도 중 대전과 광주, 울산뿐이다. 

하지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공공의료원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지역 정치권 공조가 강화되면서 수년간 제자리를 맴돌던 숙원 사업에 긍정적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1호 법안으로 ‘대전의료원 등 지방의료원 감염병 예방 기능 강화 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는 장 의원은 "(아직까지)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적 절차에서 신종 감염병 대응 편익을 반영할 방법이 제대로 보완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신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회적 가치가 공공의료체계 확충에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용철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상임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지금도 대전의료원은 여전히 공공보건 의료영역을 경제성이라는 잣대로 평가하고 있는 의료산업주의에 막혀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기재부와 KDI가 경제성보다 국민의 건강권 실현이 더 중요한 수단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도 대전의료원 설립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유성갑)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해 충남대병원 음압병상은 포화상태가 되고, 중환자가 입실할 병상이 부족한 지경에 이르렀다"며 "안전한 대전시를 만들기 위해, 민주당의 총선 공약이기도 했던 '대전의료원 설립'을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범계 의원(서구을)은 "의료원에 대한 시민 염원이 오랫동안 지속돼 왔지만, 아직도 전혀 가닥을 잡지 못하는 것 같다. 지역 의원 한 사람으로서 돕겠다"고 약속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배정된 황운하 의원(중구)은 "제2의 코로나19 사태를 예방하고, 국립대병원과 보건소의 '허리' 역할을 할 의료원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며 "예산심사 등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박영순 의원(대덕구)은 "기재부가 대전의료원에 대해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한 시민으로서 분개할 일"이라며 "코로나19 시점에 반드시 (의료원 설립을 위한) 새로운 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동구 용운동 일원에 사업비 1315억 원(국비 431억 원, 시비 884억 원)을 들여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2018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으며, 아직까지 예타 조사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