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트램 건설, 대전의료원 설립 등 사업 동력 ‘주목’

허태정 대전시장(가운데)과 (왼쪽부터)박영순(대덕구)·박범계(서구을)·이상민(유성을)·박병석(서구갑)·조승래(유성갑)·황운하(중구)·장철민(동구) 당선인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책간담회를 갖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대전시]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에서 대전지역 7석을 모두 차지하면서 지역 숙원 사업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 최대 화두인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 대전의료원 설립 등 대전시 숙원 사업이 당선자들의 공약과 맞물리면서 지역 발전을 위해 이전보다 더 큰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1대 국회의원 지역 당선자 7명과 첫 정책간담회를 갖고 '대전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를 논의했다. 이들은 지역 발전을 위해 현안사업 12개와 예타사업 4개, 내년 국비 확보를 위한 23개 사업 등을 최대한 협력키로 했다.

특히 당·정은 혁신도시 지정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지난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신속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오는 7월께 법 시행에 맞춰 시행령을 개정하고,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허태정 시장(왼쪽)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지난 2월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혁신도시 지정 대전시민 서명부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대전시]
▲허태정 시장(왼쪽)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지난 2월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혁신도시 지정 대전시민 서명부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대전시]

시는 원도심에 혁신도시를 지정해 신·구도심 간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수도권 우량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꾀하고 있다. 지역 당선인들도 저마다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를 총선 공약으로 내걸면서 지역 숙원이던 혁신도시가 완성될 지 기대가 높다. 단 시가 원도심 역세권을 혁신도시 거점으로 삼으면서 지역구 마다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입지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해서는 최대 쟁점인 '테미고개 지하화'를 위해 협의할 방침이다. 테미고개는 급경사·S커브 구간으로 트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지하화해야 하지만 사업비 증액에 따른 재정적 부담이 과제로 남아 있다. 기본안에는 30억 원을 들여 테미고개 경사도를 낮추기로 돼 있었지만, 대안으로 트램 2차로를 지하화하기로 하면서 사업비가 338억 원 증가했기 때문이다. 

당·정은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한 총사업비 협의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를 설득하는 등 계속해서 협력할 방침이다. 

[자료=대전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공공의료원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오랜 기간 난항을 겪었던 대전의료원 건립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감염병 확산 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공공의료원이 없는 곳은 전국 시·도 중 광주와 울산, 대전뿐이다. 지난해 7월 열린 예타 1차 점검회의에서 비용-편익 문제가 제기돼 최근까지도 재검토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전 동구는 대전의료원 건립 기원 500인회를 결성하고, 범시민 결의대회와 예타 통과를 위한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장철민 국회의원 당선자(동구)는 지난달 1일 용운동 선량지구에 종합병원인 대전의료원과 중부권 감염병 전문병원을 동시에 건립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통합 건립하면 비용을 절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다”며 “당선 직후부터 대전의료원 연내 확정을 위한 과정에 착수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어 설립에 탄력이 붙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외에도 시는 오는 2022년 개최되는 UCLG 대전 세계총회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국제행사 승인을 위한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또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가 국토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21~25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지역발전과제로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로 재창조 ▲대전교도소 이전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대전 도심지 순환도로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원자력 시민안전망 강화 ▲(가칭)'국립 대전미술관'유치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도 제시됐다. 

또 내년 국비 확보가 시급한 대전 스타트업파크 조성과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시민안전체험관 건립, 온천지구 관광거점 조성 등 23개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도 함께 건의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