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베이스볼드림파크 입지선정 놓고 ‘자치구 경쟁과열’
일부 자치구 “입지 정해놓은 것 아니냐” 불신도 표출  

대전 한밭야구장. 대전시가 노후화된 한밭야구장을 대체할 '베이스볼드림파크'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자료사진.
대전 한밭야구장. 대전시가 노후화된 한밭야구장을 대체할 '베이스볼드림파크'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자료사진.

대전 신축 야구장인 베이스볼드림파크 입지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야구장 유치에 나선 자치구 사이에 미묘한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언론을 상대로 한 홍보 등 여론전이 한껏 달아오르면서 입지선정 후 후유증에 대한 우려도 팽배하다. 

일부 자치구는 지난 18일 대전시가 야구장 입지선정과 관련해 5개 평가기준을 제시하며 아시안게임 유치와 연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에 대해 “특정한 의도가 있는 것”이라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선희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18일 브리핑에서 베이스볼드림파크 사업과 아시안게임 유치를 연계하면, 국비지원 규모를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창원과 광주 등 다른 자치단체 야구장 신설사례를 보면 야구장 신축에 약 150∼250억 원의 국비가 지원됐지만, 아시안게임과 연계하면 야구장 건설비용의 30%, 최대 390억 원까지 국비지원 규모를 늘릴 수 있다는 게 요지였다. 

언뜻 매우 유용한 구상으로 해석되지만 야구장 유치에 나선 일부 자치구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야구장 유치전에 나선 자치구 한 관계자는 “아시안게임 유치와 서남부스포츠타운 개발을 연계시키겠다는 구상이 먼저 제시됐고, 아시안게임과 야구장 신설을 연계하겠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니 자연스럽게 ‘대전시가 야구장 입지로 서남부타운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며 “대전시가 신중치 못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른 자치구 관계자는 “대전시가 공정한 평가를 하겠다며 평가기준을 제시했지만 공모가 아니기에 평가결과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며 “무늬만 용역 아닌가. 용역결과를 미리 정해놓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전시가 진행 중인 입지선정 용역에 대한 자치구들의 불신이 감지된다. 이 과정에서 물밑 여론전도 뜨겁게 달아올랐다. 야구장 입지와 관련된 지역언론 보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대언론접촉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기자들과 비공식 간담회까지 열며 여론전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사전입지설의 대상인 유성구는 상대적으로 잠잠한 반면, 현 야구장이 있는 중구와 대전역 선상야구장을 주장하고 있는 동구, 신대동 입지를 주장하는 대덕구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현 한밭야구장이 있는 중구의 경우 여야 정치권이 결만 다를 뿐 ‘기존 입지 존치’를 가장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은권 국회의원이 “뺏기면 다리라도 걸겠다”는 원색적인 표현을 쓰며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이행을 촉구하는가 하면, 허 시장과 같은 당인 박용갑 중구청장, 송행수 지역위원장도 ‘존치’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야구장 입지문제는 정치쟁점으로까지 부상 중이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대전시가 자치구 간 갈등을 조장한다”며 “뻔히 예상되는 갈등 문제를 준비나 대책 없이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허 시장을 겨냥했다. 

한편 대전시는 입지환경, 접근성, 사업실현성, 도시활성화 기여도, 경제성 등 5개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3월까지 베이스볼드림파크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