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의 파견 건의, 비상 병의원 정보 제공

23일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 회의 모습. 충북도 제공.
23일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 회의 모습. 충북도 제공.

[한지혜 기자]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23일 도 비상진료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의료 공백 발생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이날 오전 보건의료재난 위기 수준을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국무총리 중심의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

김 지사도 기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확대 편성했다. 공공의료기관인 청주·충주의료원은 상황에 따라 평일 진료시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할 계획이다.

본부 체제에서 수시 상황 판단 회의 개최, 응급의료체계 유지 점검, 개원의 집단 휴진 상황에 따른 보건소 연장 근무 추진 등도 시행된다. 비상진료 병의원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웹페이지와 응급의료제공 앱을 통해 상시 제공한다.

도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 진료 시간 연장 등에 따른 보상 체계 마련, 필수의료 공백 방지를 위한 공중보건의사 파견 등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철저히 운영해달라”며 “응급의료체계 유지 점검, 시군 의사회 등과 긴밀히 협조해 의사 집단행동 참여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