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면담 갖고 군민 염원 전달..이달 중 사업자 선정 여부 관심

김종민 의원(맨 오른쪽)과 박범인 금산군수(맨 왼쪽)이 10일 국회에서 방문규 산업자원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수발전소 금산 선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종민 의원실 제공.
김종민 의원(맨 오른쪽)과 박범인 금산군수(맨 왼쪽)이 10일 국회에서 방문규 산업자원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수발전소 금산 선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종민 의원실 제공.

[류재민 기자] 충남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 양수발전소 유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종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금산·논산·계룡)과 박범인 금산군수, 정옥균·박병훈 금산군의원은 10일 국회에서 방문규 산업자원부 장관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과 박 군수는 방 장관에게 양수발전소 금산 선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정부가 중요하게 보고 있는 부분이 지역 수용성인데, 금산은 사업지 인근뿐 아니라 군민 모두가 유치를 적극적으로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수몰 가구 없음 ▲금강수계를 활용한 안정적 용수공급 ▲용이한 송전선로 설치 등 금산의 발전소 유치 역량을 강조했다.

박 군수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양수발전소 유치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유치를 간절히 바라는 5만 금산군민의 염원을 이뤄달라”고 당부했다. 

박 군수의 당부에 김 의원은 "전국에 운영 중인 양수발전소가 7곳이고 3곳이 건설 중인데 충남은 단 한 곳도 없는 발전소 소외 지역”이라 재차 지적하며 “금산은 지정학적 위치뿐만 아니라 시기적으로 완벽한 양수발전소 사업대상지”라고 호소했다.

이에 방 장관은 "금산의 여러 가지 입지적 장점들을 잘 인지하고 있다”며 “이런 점들을 잘 고려해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신규 양수발전소 사업은 이달 중 최종 2~3곳의 사업자가 선정될 예정으로, 금산군 외에 곡성·구례·봉화·영양·합천 등 6곳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