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성명 통해 즉각 철회와 대국민 사과 요구...수도권 표심용 총선 술수 규정

인구 블랙홀로 작용하며 초집중 및 과밀을 가속화하고 있는 서울시. 자료사진. 
인구 블랙홀로 작용하며 초집중 및 과밀을 가속화하고 있는 서울시. 자료사진.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가 1일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김포 편입 주장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는 이날 "(김포의 서울시 편입 등 메가 서울론에 대해) 지방을 말살하고,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처사다. 강력하게 규탄하고, 즉각적인 철회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김포뿐만아니라 인접 도시로의 편입 요구가 확산될 것이 자명한 상황에서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는 실종되고, 오로지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표심을 얻기 위한 정략적 술수만 난무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다.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는 "2019년 12월 말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의 50%를 초과해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수도권 초집중화가 점점 가속화 되고 있다"며 "반면 비수도권 지역은 급격한 인구감소로 인해 심각한 소멸위기에 처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취약한 조직적 규모와 집행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현실 인식도 했다.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해도 모자랄 판에 집권 여당 대표의 ‘메가 서울 추진론’은 윤석열 정부의 지방 살리기 정책이 선언적인 구호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규정했다.

시민연대는 "국힘은 ‘메가 서울 추진론’을 통해 지방을 무시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와 함께 철회 입장을 신속히 발표하라"며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지역 살리기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꼬 주장했다.

이어 메가 서울 추진론을 지속할 경우, 2024년 총선에서 엄중한 심판에 나서겠다는 경고 메시지도 던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