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홍범도장군로’ 명칭 갈등에 선출직 법적 책임론 ‘격화’

대전 정치권이 이념논쟁과 선출직 공직자 사법 리스크까지 덮치며 총선 정국이 조기에 막을 올린 분위기다. 총선 기선잡기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여야의 공방도 격화하는 양상이다.
대전 정치권이 이념논쟁과 선출직 공직자 사법 리스크까지 덮치며 총선 정국이 조기에 막을 올린 분위기다. 총선 기선잡기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여야의 공방도 격화하는 양상이다.

[류재민 기자] 대전 정치권이 이념논쟁과 선출직 공직자 사법 리스크까지 덮치며 총선 정국이 조기에 막을 올린 분위기다. 총선 기선잡기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여야의 공방도 격화하는 양상이다. 내년도 국비 확보를 비롯해 선거구 증설·특별자치시 지정 논의는 뒷전으로 밀리는 모양새다.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논란에서 출발한 이념논쟁은 대전 유성구 ‘홍범도장군로’ 명칭 변경으로 옮겨붙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7일 시정 브리핑에서 “이념의 잣대로만 볼 게 아니라 홍 장군 삶의 궤적이 대한민국 국가관과 가치에 맞는지 명확히 재조명하는 게 우선”이라며 명칭 폐지론에 불을 지폈다. 

이에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명예도로명 부여와 폐지 권한은 구청장인 제게 있다”며 “‘홍범도 장군로’를 폐지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불붙은 ‘홍범도장군로’ 폐지론, 여야 공방 심화
與 구청장-野 황운하 ‘사법리스크’ 여야 논평전

앞서 유성구는 지난 2021년 홍 장군 유해의 대전현충원 안장을 기념해 대전도시철도 1호선 현충원역에서 대전현충원까지 2.02km 구간에 ‘홍범도장군로’라는 이름의 명예도로를 지정했다. 

홍 장군 도로명 갈등은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대전모임과 민주당 시당이 도로명 폐지에 강하게 반대하며 불이 붙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 10일 홍 장군 묘역을 참배한 뒤 “대전시장이 장군의 이름을 딴 도로명을 지우겠다는 정신 나간 발언을 하고 있다”며 “망둥이가 뛰면 꼴뚜기도 뛴다더니 이 시장이 꼴뚜기였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부패한 송사리 한 마리가 대전천을 더럽히고 가는구나. 썩고 부패한 송사리가 갈 곳은 감옥 뿐”이라고 직격하며 확전되는 양상이다.

“이장우, 본인 중심 총선 치르겠다는 의지 표현” 
“野,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친명·비명 갈등 타개 차원”

이념논쟁과 아울러 국민의힘 소속 기초단체장과 민주당 시당위원장인 황운하 의원(중구) 사법리스크도 정치 공방 핵심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시당은 지난 13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국민의힘 구청장들이 줄줄이 유죄판결에 대해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서철모 서구청장이 공공단체 등 위탁 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벌금 500만 원의 유죄판결을 받고, 김광신 중구청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재산 신고 누락 혐의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벌금 150만원)을 선고받고 대법원 상고 중임을 언급했다.

국민의힘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으로 검찰로부터 징역 5년 형을 구형받은 황 의원을 겨냥했다. 

국민의힘 시당은 “황 의원에게 이번 사건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 국회의원직 사퇴를 다시 촉구한다”며 “자신의 잘못을 깨닫지 못하고 반성하지 않는 황 의원에 대한 사법부의 현명하고 공정한 판결을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총선 앞둔 주도권 다툼 갈수록 치열할 듯
“국비 확보·현안 해결 협치 실종 아쉬워”

여야 정치권이 총선을 앞두고 정쟁으로 치달으면서 지역 핵심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 확보에 협치를 기대하기 어려울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희성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교수는 14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이 없는 상태에서 이장우 시장이 지역 맹주로서 내년 총선을 자기중심으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역사 논쟁에 뛰어들며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더불어 지역구 의원들 내부적으로 친명과 비명계가 갈리고 있는 상황을 여당과 정쟁으로 타개하려는 모양새”라고 진단했다. 

“양 당 모두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셈법과 전략적 공방을 펴겠지만, 지역 현안과 예산 확보를 위한 협치가 실종된 현실에 지역민들의 정치 혐오와 무관심은 보다 커질 것”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