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 상임위원장 맡아
"육사 이전 불가피, 새 미래 개척해야"
"국방 인프라 갖춘 논산·계룡 최적지" 강조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5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육사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재돈 기자.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5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육사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재돈 기자.

[황재돈 기자] 박찬주 전 육군대장(육사 37기)이 육군사관학교 이전의 불가피성을 언급하며 총동창회에 주도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국방부 장관의 ‘육사 이전 불가’ 의견이 총동창회 여론을 살핀 결과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앞서 육사 총동창회는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육사는 태릉지역에서 통일한국이 이뤄질 때까지 국가안보 상징이자 대명사로써 존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장은 5일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육사충남유치범도민추진위 출범식에서 육사 총동창회 입장에 정면 반박했다. 그는 추진위 상임위원장을 맡았다.

박 전 대장은 “저는 육사 37기로 입학해 육사도 다녔지만 독일육군사관학교도 다녔다”며 “제가 군 역사상 처음으로 기갑 병과에서 대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육사의 정신과 독일 육사의 전통적인 전문성, 육사 동문회의 전폭적인 성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육사인에게 태릉의 역사는 성지와 같은 곳"이라며 "육사는 그 나라의 조국 간성(干城)의 요람이면서 동시에 조국 수호 의지를 나타내는 국가적 상징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장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 5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육사는 현 위치에 있는 게 맞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국방부장관의 ‘육사 이전 반대’ 표현은 정부가 육사 이전을 반대해서는 아닐 것”이라며 “이는 장관이 육사 총동문회의 의견과 여론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육사 이전 문제는 이미 정치 공론화가 됐다. 언젠가는 정치적 결단으로 이전은 불가피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럴 바에는 차라리 동문회가 주도적이고 선제적으로 육사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대선에서 ‘육사 이전’ 공약이 나오고, 이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 물밑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충남 논산·계룡 이전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경북 안동 이전을 공약했다.

박 전 대장은 “육사가 새로운 세계를 준비하고 통일 이후까지 대비할 수 있는 원대한 꿈을 꿔야 한다”며 “국방 인프라가 완벽하게 갖춘 충남 논산·계룡지역으로 이전하자는 게 제 논리”라고 부연했다.

그는 끝으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고 또 힘 있는 도지사 김태흠 지사가 새로운 지방 정부를 꾸리는 현재보다 더 좋은 조건이 어디 있겠느냐”며 “세계 1위의 최첨단 육사 건설이 가능하고 국가의 시너지가 증폭될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