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뉴스24 주최·주관, 타이어뱅크 메인 스폰서, 지역 제 단체 후원
코로나19 최대 히트 상품 '어울링' 활성화 취지... 세종축제 마지막을 달군다
참가비 무료, 27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1111명'...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로 신청
타이어 교환권, 무선 청소기, 자전거 등 푸짐한 상품... 90분 복불복 미션 재미 쏠쏠
세종시민 지인과 가족이나 타 지역 거주자도 '참가 신청 정보' 입력 시 참여 허용

[세종=디트뉴스 이희택‧김다소미 기자] 제1회 미래 전략도시 세종시 ‘어울링 바이크’ 투어가 오는 10월 10일 행복도시 신도시 곳곳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세종시와 시 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세종축제’ 기간과 맞물려 지역 단체 연계 참여형으로 준비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대안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한 ‘어울링’ 공공자전거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올해 세종시 출범 10주년과 행복도시 착공 15주년을 맞아 명실상부한 ‘수도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데 그 취지가 있다.

디트뉴스24(대표 김재현‧박길수)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행복도시 주요 핫스폿 25곳과 이응다리(금강 보행교)에서 이 대회를 주최‧주관한다.

타이어뱅크(주)(회장 김정규)가 메인 스폰서로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는 ESG(환경‧책임‧투명) 경영의 일환이다.

세종시와 시교육청, 세종경찰청, 세종시 소방본부, 도시교통공사, 문화재단, 세종상공회의소, 세종시 자전거연맹, 지속가능발전협의회, NK세종병원, 국립세종도서관, 베어트리파크 등 지역 제 기관‧단체도 한 뜻을 모아줬다.

어울링 일반회원 이상 참여 가능... ‘선착순 1111명’

디트뉴스24가 주최하는 제1회 미래 전략수도 세종시 '어울링 바이크' 투어가 세종축제 기간인 10월 10일 행복도시 신도시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당일 각 복컴(동사무소) 앞에서 참가자에게 나눠줄 리플렛. 자료사진. 
디트뉴스24가 주최하는 제1회 미래 전략수도 세종시 '어울링 바이크' 투어가 세종축제 기간인 10월 10일 행복도시 신도시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당일 각 복컴(동사무소) 앞에서 참가자에게 나눠줄 리플렛. 자료사진. 

행사 취지가 어울링 공공자전거 활성화에 있고 1회 대회인 점을 감안, 참가 대상은 어울링 일반 회원 이상으로 한정했다.

어울링은 만 15세 이상 시민만 가입 가능한데, 일반회원은 필요할 때만 1000원(1일)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형태다. 스마트폰에서 ‘어울링 애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내려받아 가입하면 일반회원 자격을 얻는다. 

정회원은 7일권과 30일권, 6개월권, 1년권별 가입비를 내고 어울링을 타는 유형이다. 

선착순 1111명은 각 생활권별 인구 비례에 의해 배정하고, 동별 참가 가능 인원은 모두 다르다.

다만 가족 단위로 참가할 경우, 어울링 가입이 불가한 만 15세 미만 동반 자녀는 개인 자전거로 함께 참여 신청할 수 있다. 

나도 참여해볼까? 27일 오전 9시부터 신청 방법은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 추가 화면. 카톡 발췌.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 추가 화면과 아래 채팅창. 카톡 발췌.

참가비는 무료이나 일반 회원은 대회 당일 1000원의 어울링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신청은 디트뉴스 카카오채널(https://pf.kakao.com/_Ixhxgbxb)을 검색한 뒤 노란색 채널 추가 버튼을 눌러 ‘채팅창’을 통해 하면 된다. 신도심 곳곳의 현수막이나 기사 본문의 웹자보 우측 상단의 ‘QR코드’로 접속해도 된다.

채팅창 입력 항목은 ‘참가자 이름과 나이, 배번과 리플렛 수령할 복컴(동사무소), 연락처' 등 모두 4가지다.

선착순 접수는 채팅창 입력 기준일과 시간인 27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유효하다.

세종시민의 지인이나 가족인데, 대전과 공주, 청주 등에 거주하는 참가 희망자는 마찬가지로 이름과 나이, 지정 동사무소(복컴), 연락처를 기재한 후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로 참가 신청(예시)

<개인 참가자>는 ‘나세종, 38세, 새롬동 복컴(동사무소), 010-2012-0701’으로 입력하면 된다.

<가족 참가자>는 ‘홍길동(42세), 김새롬(40세), 홍담동(17세), 홍평동(13세), 소담동 복컴(동사무소), 010-2022-1010’ 등으로 참가자 전원의 정보(전화번호 제외)를 표기해야 한다. 

푸짐한 상품은 덤... 어떤 선물이 나를 기다릴까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 참가신청 QR코드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 참가신청 QR코드 

디트뉴스24는 대회 취지와 시민 참여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상품을 마련했다.

대회 참가만 해도 ‘에코백(타이어뱅크)’을 무료로 증정하며, 타이어 교환권 20매(1매당 30만 원 상당)부터 무선 청소기, 자전거 및 방한 장갑, 회전냄비, 에어프라이어, NK세종병원 건강검진권, 베어트리파크 이용권, 프로스포츠 사인볼, 스포츠 양말, 마스크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

어울링 도입 이후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한 ‘어울링 레전드 TOP10’에겐 1년 정기 이용권을 증정한다.

참가자 배번은 기본 경품 응모번호가 되고, 보물찾기 같은 추가 응모권 획득은 대회 당일 어떤 핫스폿을 복불복으로 잘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 주요 상품은 대회 시상식에 참여한 지역 인사들의 현장 추첨으로 주인을 가린다. 이밖에 소정의 상품들은 시상식 전 간단한 이벤트로 증정 예정이다.

대여시간 90분 복불복 라이딩... 10월 10일(월) 효과적 투어 TIP은

시간대별 투어 방법과 당일 숨겨진 핫스폿 25곳.  자료사진. 
시간대별 투어 방법과 당일 숨겨진 핫스폿 25곳.  자료사진. 

참가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행사 당일 오전 9시경 참가 신청 시 스스로 지정한 복컴(동사무소) 정문으로 향하고 그곳 안내소에서 ‘배번과 리플렛,  물’을 수령한다. 

참고로 동사무소가 없는 '나성동과 어진동' 정문에서도 대회 안내부스가 마련되고, 한솔동은 훈민관(동사무소 위치), 고운동은 남측 복컴에 부스가 마련돼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어울링 대여 시점은 참가자 선택 사항이다. 대여시간 90분 제한이 있는 만큼, 메인 행사장인 금강보행교로 오기까지 90분 초과 없이 빌리는게 첫 번째 TIP이다.

투어 도중 90분을 초과해도 문제 없다. 스마트폰 어울링 어플에 있는 지도에서 가까운 대여소를 확인, 현재의 자전거를 잠시 반납했다가 다시 빌리면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 TIP은 최적 핫스폿 선택에 있다.

핫스폿은 대회 당일 나눠주는 리플렛에 ▲1~4생활권, 6생활권 권역 19곳 ▲중앙녹지공간 권역 6곳으로 표기돼 있다.

참가자들은 1~4, 6생활권 권역 19곳 중 2곳, 중앙녹지공간 권역 6곳 중 1곳을 반드시 들려 스탬프를 찍어와야 한다.

이렇게 합산 3곳의 스탬프를 찍어오면, 미션 클리어다. 3곳을 초과해 찍어온다고 경품을 더 주는 건 아니다.

다만 주최 측이 사전에 지정해둔 각 생활권별 1곳과 중앙녹지공간 권역 1곳 등 모두 6곳의 ‘★별스폿’에 가면, 보물찾기 같은 경품 응모권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다.

운이 좋으면, 배번 외 추가 경품 응모권(스티커)을 받을 수 있단 뜻이다. 추가로 받은 스티커는 리플렛에 붙여 오면 된다.

세 번째 TIP은 시간 관리다. 앞서 살펴본대로, 오전 9시부터 배번과 리플렛을 받아 오전 11시까지 3개 핫스폿 스탬프를 모두 찍고 이응다리(금강 보행교) 남측 광장으로 와야 한다.

오전 11시부터 약 20분간은 사전 행사로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시간으로 이어진다. 메인 시상식은 오전 11시 20분부터 약 30분 안에 같은 장소에서 마무리될 예정이다.

추가 문의사항은 디트뉴스24 카카오채널(https://pf.kakao.com/_Ixhxgbxb) 채팅창에 메시지를 남기면 되고, 주최 측 답변은 대회 전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진행된다.

카카오채널 문의로 해결이 어려운 부분은 행사 담당자 연락처(010-7335-3407)로 같은 시간대 연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