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기자회견, 지역 발전 계기 마련 기대
"기상청 등 중앙행정기관 이전 속도" 촉구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1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사업의 신속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1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사업의 신속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1일 오전 10시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질 없는 방위사업청 이전 사업 추진과 미이전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이전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확정한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정부가 기본설계비 등 210억 원의 예산안을 마련하면서 지역 발전에 대한 우려와 갈증을 해소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지역에 뿌리내리고 있던 중앙행정기관이 유출되면서 150만 대전시민이 겪은 허탈함과 상실감은 형언할 수 없을 만큼 크다”며 “대전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가 인근 세종시로 이전하는 등 정체된 대전 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악재가 거듭됐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기상청 등 수도권에 위치한 청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신속한 이전도 함께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약속한 기상청 등 수도권에 위치한 청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대전 이전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실정”이라며 “국회는 방사청 대전 이전을 위해 정부가 편성한 210억 원의 예산을 적극 의결하고, 정부는 대전 이전을 약속한 기상청 등 중앙행정기관의 이전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방위사업청을 대전 이전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내용의 문서를 관보에 고시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30일 방사청 이전 준비 예산 210억 원을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편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