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직원 월례회의서 ‘새 정부 출범’ 대비 준비 당부

양승조 충남지사가 2일 직원 월례회의 인사말에서 새 정부 출범을 대비한 도 차원의 대응을 주문했다. 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2일 '직원 월례회의'에서 새 정부 출범을 대비한 대응을 주문했다. 오는 9일 대통령선거 이후 구성되는 인수위원회를 통해 충남도의 선도정책이 국정과제에 포함하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양 지사는 회의 인사말에서 “오는 9일 새 대통령이 선출되면 인수위원회 등을 통해 국정운영 방향을 설계하게 된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나침반이 될 국정과제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도는 사회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와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시행해 왔다”며 “도가 선도적으로 시도한 정책이 대한민국 전체를 위해 쓰이도록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특히 “충남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 수립에 목소리를 내고,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치밀하고 심도 있는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이 선도적으로 시행해온 농어민 수당과 육아교육비 차액 지원,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석탄화력 조기 폐쇄,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력 등을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채택 될 수 있도록 대응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양 지사는 또 “서해선과 경부고속선 연결, 서산(충남)공항 건설, 충남혁신도시 완성, KBS지역방송국 건립, 금강하구 해수유통 등 미완으로 남은 도정 핵심과제들이 새 정부에서 조기에 실현돼야 한다”며 관련 부서의 대응을 당부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 대응을 주문키도 했다. 앞서 도는 내년도 정부예산 목표액을 전년 대비 2.8%(2323억원) 증가한 8조6062억 원으로 정했다.

양 지사는 “이달부터 5월까지 정부 부처별로 차년도 예산안을 마련하는 예산 순기상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도가 정한 정부예산 목표액을 확보하기 위해 도 현안사업 추진 논리를 적극 개발하고 설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끝으로 “정부예산 확보의 최선책은 정부안에 반영하는 것이며, 차선책이 국회를 통해 반영하는 것”이라며 “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정부안에 모두 담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