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화력발전소서 기자회견 “여야 대선 후보, 공약 채택해야”

충남 노동계와 기후위기충남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17일 보령화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각 당 대선후보들은 충남도를 ‘정의로운 전환 특구’ 지정 공약을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재돈 기자] 충남 노동계와 기후위기충남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17일 보령화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각 당 대선후보들은 충남도를 ‘정의로운 전환 특구’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대선에서 기후 의제는 실종됐다. (후보들은)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석탄발전 조기폐쇄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남은 대한민국의 석탄발전 절반이 위치했다”며 “지역에서 필요한 전기보다 더 많은 양을 생산해 수도권으로 송전하며 지역민이 감내한 희생을 대선 후보는 모른 체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특히 “오는 3월 시행하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산업 전환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정의로운 전환 특구’를 지정할 수 있게 됐다”며 “에너지 전환 과정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충남을 특구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충남은 보령화력 1·2호기 조기폐쇄과정에서 정규직 노동자는 전원 전환·배치됐지만, 비정규직 노동자 16명은 실직했다. 게다가 충남은 오는 2025년 보령화력 5·6호기와 태안화력 1·2호기 폐쇄가 예고된 상황이라 추가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들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전환 계획은 불확실해 고용불안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전환배치 과정서 석탄화력발전 노동자가 단 한사람도 배제되지 않도록 선고용, 후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의로운 전환은 노동자와 지역민 등 전환 주체가 참여해야 만 정의롭다”며 “법정 기구인 충남탄소중립위원회를 포함한 모든 정의로운 전환 논의 테이블에 이해당사자를 참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기후위기 충남행동, 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 전체회의 기후위기 비상행동, 기후위기 대전시민행동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