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제보] 지난주 첫마을 아침뜰공원 인근서 3건 연이어 확인
올해 호수공원 등 공공급식소 주변 또 다른 유형도 반복
길고양이 협회 및 캣헬퍼 관계자, 관계 당국의 실질적 대책 촉구

지난주 첫마을 아침뜰근린역사공원에서 발견된 고양이 꼬리. 캣헬퍼 단체 및 길고양이 보호협회 제공. 
지난주 첫마을 아침뜰근린역사공원에서 발견된 고양이 꼬리. 캣헬퍼 단체 및 길고양이 보호협회 제공. 

[이희택 기자] 전 사회적 동물보호 인식 확산에 역행하는 ‘길고양이 학대’ 사건이 세종시에서 처음 발생했다.

14일 세종시 및 길고양이 보호협회, 캣헬퍼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주 첫마을 아침뜰근린역사공원에서 잘려진 고양이 꼬리 3개가 차례로 확인되며 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올 들어 신도시 내 일부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주변과 세종호수공원에서도 또 다른 유형의 학대가 지속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먹이통에 합성세제를 뿌려놓는 방식 등으로, 이는 2~3년 사이 반복된 유형이다.

협회와 캣헬퍼 회원들은 일부 세력에 의한 학대 사건으로 추정하고, 한솔동 지구대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지난해 세종시 전담 부서(동물위생방역과) 설치와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10개소 설치 등의 긍정적 흐름이 나타나고도 일각의 ‘동물 학대’ 행위가 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서다. 

TNR은 개체수 조절을 위해 인도적 방법의 포획으로 중성화 수술을 한 뒤, 원래 장소로 풀어주는 활동을 뜻한다.

캣헬퍼 관계자는 “한솔동 첫마을 공원에서 꼬리 3개가 발견돼 경찰에 신고했고, 현재 한솔파출소에서 세종남부경찰서로 사건이 이첩돼 조사 진행 중”이라며 “전국 추세에 따라 조직적 학대 경향으로 보고 있다. 관계기관의 보다 실질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관련 제도 보완 의견을 제시했다.

앞으로 이와 유사한 동물 학대가 발생할 경우, 해당 위치에 ‘인식 개선 현수막’ 설치를 허용해야 한다는 게 첫번째다. 현재 설치 자체가 불법이나 한시적 허용을 요구했다.

TNR 대상 개체수 지원과 지정 동물병원 인프라 지원 확대도 시급한 과제로 환기했다.

세종시 길고양이 보호협회가 TNR 대상으로 제시한 개체수는 연간 1500여마리.

하지만 지정 병원이 읍면 1곳에 불과하고, 이에 대한 지원도 열악해 ‘개체수 조절’이란 실질적 효과를 가져오고 있지 못하다. 지난해 신청한 1500여마리 중 450마리만 중성화 수술을 받았다.

올해는 대상 개체수가 600마리로 늘었으나, 이마저도 개체수 조절에 실질적 효과를 가져올지는 미지수다. 다행히 신도시 내 지정 병원 1곳이 추가로 합류할 예정이다.

공공급식소 주변 CCTV 설치 등 환경 정비 필요성도 언급했다. 올해 공공급식소는 총 20개소로 확대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캣헬퍼가 600여명까지 늘어날 정도로 ‘동물 보호’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건, 타 시·도처럼 아이들부터 ‘생명 존중’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데 있다”며 “하지만 세종시와 시교육청간 불분명한 경계 아래 떠넘기기식으로 다뤄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올해 TNR 예산 규모만 6000만 원으로 늘었으나, 개체수 조절에 실질적 효과를 보는데 부족한 측면이 있다. 공공급식소도 10곳, 지정 병원도 1곳 추가할 계획”이라며 “경찰 조사가 끝나는대로 ‘동물 보호’에 대한 추가 보완 대책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