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감동특위 5호 과제 논의, 동물복지 공론화
시민의식 제고 초점, 공공형 급식소 시범운영

세종시 한 아파트 단지 인근 길고양이 모습. 한지혜 기자.
세종시 한 아파트 단지 인근 길고양이 모습. 한지혜 기자.

세종시 시민감동특별위원회가 아파트 천국 세종에서 매년 반복돼온 길고양이·유기동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시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에 발 맞춰 시는 시범적으로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운영을 시행키로 했다.

시민감동특위 5호 과제로 선정된 이번 주제는 길고양이, 유기동물, 시민의식 3개 분야에 걸쳐 수 개 월간 논의됐다. 위원 18명은 오는 10일 열리는 최종 회의에서 방안을 확정짓는다.

그간 찬반 논란이 됐던 길고양이 급식소 문제는 충남 천안, 경기 평택 등 타 지자체 사례를 참고해 TNR 사업과 연계한 공공형 급식소로 대체해가는 안이 결정됐다. 기존 시 공유지 등에 설치된 50여 개소의 급식소를 단계적으로 공공형으로 바꾸고,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곳부터 시범운영하면서 청결 관리, 정기 검사 등을 통해 공중보건의식도 확대할 방침이다. 후속 과제로는 설치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 개정 등이 남아있다. 

근본 해결책인 TNR 사업 확대, 참여 병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도 시행된다. 시는 지난 30일자로 동물복지팀을 신설, 관련 업무 인력을 확충했다. 또 충북대 부속 세종동물병원 개원에 따라 협력을 요청하기로 했다. 

유기동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확대, 개물림 시민안심보험 시행, 유기동물 가족되기 행사 등 입양 활성화 제도 시행, 보호소 수용공간 확보를 위한 가정 내 임시보호 확대 등도 시행된다. 장기 과제로는 동물문화센터 건립 사업이 검토된다. 

동물위생방역과 임상웅 주무관은 “수의사 인력이 충원된만큼 반려동물 문화교실 등 시민인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도 확대되고, 수도권처럼 동물보호와 관련된 사업도 시행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위에서 확정된 방안 중 바로 시행 가능한 사안은 그대로 시행하고, 예산 수반이 필요한 사업은 관련 부서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시민과의 공존, 동물복지 공론화 계기

올해부터 경기도가 공유지 등에 설치한 길고양이 급식소 모습. 경기도 제공.
올해부터 경기도가 공유지 등에 설치한 길고양이 급식소 모습. 경기도 제공.

길고양이 문제는 아파트 단지 내·외부에서 시민 간 갈등 소지가 돼왔다. 일부 주민들은 터전을 잃은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해 중성화수술(TNR)이 원활하도록 지원했으나, 또다른 주민들은 울음소리 소음 발생에 민원을 제기하며 먹이를 주지 말라는 경고문을 붙여 대응하기도 했다. 

오락가락 행정도 문제가 됐다. 개체 수 조절을 위한 TNR 중성화 사업이 시행 중이지만, 포획 지대인 길고양이 급식소 철거 지침이 내려지면서 부서 간 엇박자를 내며 혼란을 빚었다.

주민 간 갈등이 길고양이 급식소 무단 철거, 학대 행위 등으로 번지자, 캣헬퍼(cat helper) 역할을 자처해 온 주민들은 공개적으로 '동물복지' 문제를 공론화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지난 3월에는 ‘세종시 반려동물 보호 및 반려문화 조성 지원 조례안’이 제정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시민주도로 창립한 세종시길고양이협회에는 현재 약 600여 명의 회원들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세종시길고양이협회 측은 “매년 반복돼온 갈등을 수면 위로 끌어올려 논의하면서 동물복지 문제를 공론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반대 민원이 소수였다는 사실도 확인한 의미있는 활동이었다”며 “공공형 급식소는 회원들이 시범운영에 참여하면서 체계를 잡아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