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간담회 “금강권 국가정원 조성” 의지
한 지역 내 국가 정원 동시 지정 가능성 '의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금강변 국가정원 조성에 의견을 밝혔다. 황재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금강변 국가정원 조성에 의견을 밝혔다. 황재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30일 충남에 국가정원  두 곳을 조성해도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내놨다. 기존 충남도가 추진 중이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에 더해 금강변 국가정원 조성 계획을 공약으로 밝히면서 나온 발언이다.

그러나 한 지역 내에 두 곳의 국가정원 지정이 가능할지는 의문이 남는 대목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과 금강권 국가정원 동시 추진이 가능하겠느냐'는 <디트뉴스> 질문에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기본 국가정원과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개여도 상관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모두 발언을 통해 “충청권 TV토론회를 해 보니 공약이 대동소이했다. (저는)금강 어딘가에 국가정원을 조성했으면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타 후보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국가정원은 2014년 관련법 개정으로 처음 도입된 제도”라며 “이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던 게 저였다”고도 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은 충남도가 역점 사업으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다.

이 후보는 “국가정원이라는 이름이 된다면 ‘금강변 어딘가가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면적도 엄청나다. 그 안에 많은 요소들을 갖고 있어 잘 가꿨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최근 정부의 국도·국지도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지 못한 ‘가로림만 국도 38호선 해상교량’ 건설에 힘을 보탰다.

이 후보는 “서산 대산면과 태안 이원면을 연결하는 해상교량을 놓으면 좋을 것 같다. 서울까지 가는데도 몇 십분 단축될 수 있다”며 “서해안에 교량이 필요한 곳은 가로림만과 전북 고창-부안이 남아있다. 다리를 놓음으로써 서해안 시대를 앞당길 필요가 있다”고 했다.

계속해서 “예타 제도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 균형발전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 하는 평가항목에 가중치를 둬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서는 지방에 있는 사업을 신규로 시작하기 굉장히 어렵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김연(천안7)·이공휘(천안4) 충남도의원, 황종헌 충남도 정책특보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