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거 ‘가시화’...정치권, 지역 현안 이슈화 필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난 1일 대전 현충원을 찾아 합동 참배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난 1일 대전 현충원을 찾아 합동 참배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충청권이 4·7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실리를 챙기지 못하면서 지역 정치권을 향한 ‘책임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집권 여당임에도 불구하고 지역 현안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 재보선이 치러지는 부산의 경우 지난달 26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예비타당성(예타) 면제와 사전타당성 조사 간소화 수혜를 입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등 ‘수혜’
문 대통령 방문 등 메가시티 전략 구체화
호남도 與 지도부 ‘에너지경제공동체’ 추진 약속

앞서 지난달 25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전격 방문해 부산과 울산, 경남을 아우르는 초광역 공동체를 구축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점검했다. 이에 국민의힘 등 야권은 대통령의 ‘선거 개입’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같은 달 24일에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여당 지도부가 ‘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 착수보고회’에서 참석해 지역 현안 추진을 약속하기도 했다.

정부는 또 2일 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4차 재난지원금 집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의결했다.

지난달 25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항 신항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지난달 25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항 신항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부, 국무회의서 4차 재난지원금 추경안 '의결'
수도권 집중 지원 ‘불가피’..서울시장 선거 영향
野 ‘매표 행위’ 맹공..성일종 “정부 예측 능력 실패”

 
이번 추경안 규모는 15조 원이며, 정부는 추경안에 기존 예산 4조 5천억 원을 더한 19조 5천억 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이달 말부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피해 계층에게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선 재난지원금보다 지원 대상을 확대했고, 지원 금액은 상향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대부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비 수도권보다 피해가 많은 수도권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서울시장 선거에 직간접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매표행위’라며 맹공에 나섰다.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충남 서산·태안)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저희는 작년부터 본예산에 100조원을 만들어 피해 계층에 수천만원 씩이라도 지원해 희망을 드리자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여당은)당시 3조원 밖에 안 했다. 그래서 1차를 1월에 하고, 선거 앞두고 하고 있으니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이것은 이 정부의 무능이고 예측 능력의 실패”라고 지적했다. 

차기 與 당권 경쟁, 지역 현안 ‘이슈화’ 필요성
홍영표·우원식 등 충청권 방문..‘당심 잡기’ 행보 
“권역별 미래지향적 정책 구체화해 제안해야”

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 중 한 명인 홍영표 의원(가운데)이 지난 1일 충남 아산을 지역위원회를 찾아 정책 토론회를 하고 있다. 홍영표 의원실 제공.
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 중 한 명인 홍영표 의원(가운데)이 지난 1일 충남 아산을 지역위원회를 찾아 정책 토론회를 하고 있다. 홍영표 의원실 제공.

일부에서는 지역 여권이 차기 민주당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지역 현안을 이슈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만약 민주당이 이런 노력과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현재 차기 민주당 당권 경쟁은 송영길(5선. 인천 계양을)·우원식(4선. 서울 노원을)·홍영표(4선. 인천 부평을)의원의 3파전 구도가 예상된다. 

이 중 홍영표 의원은 지난 1일 충청권 첫 행보로 충남 천안과 아산, 당진, 논산, 홍성, 예산, 서산 일대를 돌며 각 지역 위원회와 정책 토론회를 갖는 등 지역 당심 잡기에 나섰다. 

충청권에서는 홍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장철민 의원(초선. 대전 동구)이 대표적 우군으로 꼽히고 있다. 

우원식 의원은 오는 3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 참석한다. 

우 의원은 균형특위 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하는데,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광역단체장이 총집결한다는 점에서 지역 민심 확보와 관련한 언급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선거가 없다고 해서 쉴 게 아니라, 이런 때 아젠다를 발굴하고 준비했다가 재보선 이후 이슈화해야 한다”며 “충청권의 경우 권역별로 요구사항을 달리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대전은 4차 산업특별도시, 세종은 AI와 자율주행, 충남은 환황해권 등 미래지향적 정책을 구체화해 제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대전-보령 고속화도로 등 기간 시설 확충을 비롯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의 상반기 통과 등도 이 기회에 다짐받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