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소위 공청회 참석..국회 이전 ‘타당성’ 강조

국회 운영위원회 홍성국(왼쪽)·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지원 사격에 나섰다.
국회 운영위원회 홍성국(왼쪽)·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지원 사격에 나섰다.

국회 운영위원회 홍성국(세종갑)·조승래(대전 유성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지원 사격에 나섰다. 

두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개선소위원회에서 열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관한 공청회에 참석해 세종의사당 건립 타당성과 당위성을 강조했다. 

먼저 홍성국 의원은 “국회에 세종의사당을 둔다는 게 한 번에 다 간다는 게 아니라, 여야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간다는 것”이라며 “충청권의 ‘빨대효과’를 얘기하는 기사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그런 우려가 있는 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홍성국 “충청권 빨대효과, 국회 이전 안해 생긴 현상”
“본회의장·회의장 서울 있으면 법적 문제 없을 것”

그는 이어 “행정수도 초기 공무원들 내려가니 전국에서 인구가 고르게 유입했다. 하지만 한 순간에 정부 부처가 안 내려가고, 행정수도 건설도 중단되니 주변 지역에서만 인구가 유입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그러나 “작년은 코로나와 신규 아파트 입주가 없었지만, 전국 각지에서 국민들이 모여들면서 국가 균형발전으로 나타나는 지역적인 특성이 많이 해소되고 있다”며 “세종시 효과에 대해 국회가 일부 내려갈 경우 비효율을 지적하는데, 그 이유는 국회가 안 가고, 세종시가 완성되지 않아 나타나는 비율”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최종호 변호사에게 “국회 기능이 본회의장과 국회의장이 서울에 있으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냐”고 물었고, 최 변호사는 “극단적으로 보면 상임위 이전은 법적으로 불가능한 건 아니라고 본다”고 답했다. 

조승래 “세종의사당 설치, 국가 균형발전 촉발점”
“공공기관 추가 이전·메가시티 등과 연계한 전략 필요”

25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에서 열린 세종의사당 설치에 관한 공청회에 참석한 홍성국 의원(왼쪽)과 조승래 의원.
25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위에서 열린 세종의사당 설치에 관한 공청회에 참석한 홍성국 의원(왼쪽)과 조승래 의원.

조승래 의원은 “서울에 있는 걸 지방으로 보내는 게 1단계 균형발전 전략이라면, 2단계 균형발전 전략은 플러스 알파여야 한다”며 “그 논의의 촉발점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동시에 각 지자체에서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하고 있고,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진행되고 있다. 국회와 행정부가 그런 차원에서 논의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노동일 경희대 교수는 “적극 공감한다. 국토 균형발전에 공감하고, 헌법에 나와 있는 가치”라며 “세종의사당을 설치한다면 메가시티 구상 등과 함께 그랜드 마스터플랜을 하고, 그 일환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지, 현재 국회법 개정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추가 질의에서 “세종시나 충청권이 갖는 의미는 균형발전 정책에서 수도권으로 빨려 들어가는 사람과 자원을 막아주는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세종의사당 설치는 업무상 비효율의 제거도 있지만, 2차 공공기관 이전도 준비 중”이라며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세종의사당 설치, 각 지역 메가시티 전략 등 3가지를 묶어 2단계 균형발전 전략을 추진해야 하고, 그 상징으로 세종의사당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
조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가균형발전에는 공감하면서도 국회 세종의사당의 위헌 소지를 언급하며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