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기대와 우려’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기대와 우려’
  • 류재민 기자
  • 승인 2021.02.23 10:2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4차 국가철도망계획’ 발표 가시화
일부 지자체, 건설방식·노선 정부와 ‘이견’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의원들이 지난 22일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을 만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등 현안을 건의했다. 왼쪽부터 문진석 의원, 황운하 의원, 허태정 시장,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의원들이 지난 22일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등 현안을 건의했다. 왼쪽부터 문진석 의원, 황운하 의원, 허태정 시장, 진선미 국토위원장, 변창흠 국토부장관, 박영순 의원, 장철민 의원. 대전시 제공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철(鐵)의 실크로드’의 중심지 도약을 준비 중인 충청권이 어느 정도 성과를 올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국토교통부와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이달 중순으로 예정했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 발표와 공청회를 연기했다.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노선의 예산과 타당성을 검토 중인데, 전국 지자체가 건의한 노선이 160여 개에 이르면서 예상보다 시일이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와 정치권에서는 상반기 중 공청회와 고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활’
지역 정치력·행정력 결집 ‘관건’ 

충청권에선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을 비롯해 ITX 세종역 신설, 서해선 KTX 수도권 직결 사업 등을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 문진석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천안갑)은 지난 19일 이정문 의원(충남 천안병)과 국회 사무실에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면담했다. 두 의원은 변창흠 장관에게 서해선 KTX 수도권 직결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22일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 변창흠 장관, 지역 국회의원(장철민·황운하·박영순·문진석) 등을 차례로 만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등 현안을 건의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 사업은 대전(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도심~오근장(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과 세종청사~조치원, 보령~공주~세종을 잇는 일반철도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국토 균형발전과 메가시티(광역생활경제권) 조성에 철도망 구축이 기본 바탕이라는 점에서 지역 정치권과 행정력 결집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조치원~오송 구간 ‘일반철도’ 건의
충북도, 청주 도심 관통 노선 반영 요구 ‘변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 노선. 대전시 제공.

다만 일부 지자체와 정부가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방식과 노선 결정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향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먼저 세종시는 조치원~오송 구간을 광역철도가 아닌 일반철도로 요구하고 있는데, 이 경우 사업비 부담 주체와 비율이 달라진다. 또 충북도는 청주 도심을 관통하는 노선 반영을 요구하며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 박영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은 이날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정부는 미래교통 수단으로 철도교통 비중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4차 철도망 계획에는 더 많은 재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 정책 방향은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철도망의 긴밀한 연결에 있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방식과 노선에 일부 지자체와 정부의 입장차로 조율이 필요한데, 건의한 노선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민 2021-02-24 10:10:57
허태정시장님이 말씀하신 둔곡-세종신도시 내로 지나서 청주로 가야 사업성이 있을 것 같은데...

: : 2021-02-23 18:38:23
청주 도심통과 지하철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