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망 중심 경제생활권 공감대만 형성
타 권역과 차별화된 경쟁력·정치력 요구

충청권 메가시티 ‘차별화 전략’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11월 충청권 행정협의회 모습.
충청권 메가시티 ‘차별화 전략’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지난해 11월 20일 국립 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열린 충청권 행정협의회 모습.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해법으로 메가시티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부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가 급물살을 타면서 충청권도 관련 논의에 착수했다. 

다만 각 지역의 이해관계를 풀어내면서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을 만한 구심점과 차별화된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메가시티 조성에 활발한 지역은 동남권(부산·울산·경남)이 대표적이다. 동남권의 경우 지난 2019년 3월 ‘동남권 상생발전 협의회’를 구성하며 일찌감치 논의를 시작했다. 

현재 부산연구원과 울산연구원, 경남연구원이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오는 2022년 상반기 ‘특별연합’을 출범할 계획이다. 오는 25일에는 부산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동남권 메가시티, 내년 특별연합 ‘출범’ 계획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철도망’만 공감대 

충청권이 추진 중인 메가시티 역시 전반적으로 ‘동남권 모델’을 따르는 분위기이다. 충청권은 지난해 11월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광역경제생활권 구축을 위한 합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 구축 및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광역 교통망 구축 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특히 충청권 4개(대전·세종·충남·충북) 지자체는 도로와 철도 등 광역 교통망 구축에 역점을 두는 모양새다. 대표적인 것이 충청권 광역철도로, 지자체마다 국회와 정부(국토교통부)를 찾아 제4차 국가 철도망계획 반영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추진을 주도할만한 정치력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타 권역과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리더십과 유기적 협조체계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 ‘착수’
민주당·지방정부 공동 추진 최초 프로젝트
“충청권, 새로운 아이템과 정치세력화 필요”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호남RE300)'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호남RE300)'용역 착수보고회 모습.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호남권의 경우 24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호남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호남RE300)'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호남RE300은 전남과 전북, 광주를 아우르는 호남권 최초 경제공동체이자, 민주당과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최초의 프로젝트다. 호남권은 특히 2050년까지 지역 전력사용량의 300%를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생산하고, 추가 생산분을 타 지역·국가로 송전한다는 구상이다.

호남지역 민주당 의원 26명은 용역 착수까지 수 개월간 공감대를 형성해왔으며, 3개 시·도당이 각 광역단체에 제안한 것이 성사돼 이날 프로젝트의 첫 삽을 떴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K-뉴딜위원회와도 관련 계획이 공유되는 등 추후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당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예상된다. 

국회 입법조사처 역시 최근 발간한 <이슈와 논점> ‘지방자치단체 광역연합 추진 현황과 향후 과제’에서 “향후 광역연합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국가와 협의를 통해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선필 목원대 교수는 24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메가시티 구축에 준비를 마친 동남권이 입법화를 요구하고 나선다면, 충청권은 들러리만 설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충청권 메가시티가 실효성을 거두려면 광역 교통망 이외 새로운 아이템 발굴과 정치세력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