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 공익감사 청구 예고

충남 당진 지역 시민단체가 19일 충남도가 현대제철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눈감아줬다며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나섰다.

당진지역 2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현대제철 대기오염 당진시대책위원회'는 이날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 감사위원회에 직무유기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공익감사 청구 등을 통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대책위는 올해 10월, 지난 2017년 1월 맺어진 '충남도-현대제철 자발적 감축협약'이 도민을 기만한 행위라며 도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대책위는 도가 현대제철의 저감장치가 고장나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숨긴 채 오염물질 배출을 40% 줄이겠다고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했다는 주장이다. 이는 고장설비 교체임에도 불구하고 새롭고 선진적인 환경투자처럼 도민을 속인 행위라는 것.

이에 책임자 처벌과 진실 규명을 위해 감사를 요청했으나 지난 12일 도 감사위원회는 "다소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고의적으로 은폐하거나 허위 보고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회신했다.

대책위는 "명백한 도민 기만과 재벌기업 비호를 위한 제 식구 감싸기"라며 "감사위원회가 공무원들에게 도민을 기만해도 별일 없으니 괜찮다고 부추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와 현대제철 사이에 오고간 문서를 보면 저감장치 고장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 도지사도 알고 있었는데 도민을 속인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이번 일이 아무일 없다는 듯이 묻히게 된다면 진실을 은폐하고 도민을 속이는 일이 반복될 수 밖에 없다.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대책위의) 요구가 무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