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공청회 개최, 백지화 요구..시 “주민피해 최소화 노력”

천안시 신당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주민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천안시의회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의원, 천안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천안시 신당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주민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천안시의회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의원, 천안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천안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을 두고 사업지 인근 주민들은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지만 천안시는 ‘사업 강행' 의지를 밝혔다. 주민들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집단행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라 향후 시와 지속적인 마찰이 예상된다.

지난 16일 천안시 신당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주민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천안시의회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의원, 천안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환경 및 건강상 문제 등이 우려되는데 주민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공청회 한번 안하고 어떻게 사업이 추진된 것인지 주민들은 격화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대중교통 중요성만 강조하고 사업을 추진한다면 주민 삶의 질은 어떻게 되겠느냐”며 “해명이나 설명을 듣기 위해 이 자리에 온 것이 아니다. 사업은 타당성조사 용역부터 잘못됐다. 원점 재검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또 불합리한 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을 지적키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다른 후보지는 주거지와 굉장히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신당동은 해당 사업지와 주거지가 붙어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민원발생 최고 점수를 받았다.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주민공청회, 사업 원점 재검토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도 경고했다.

시의회를 향해선 “주민 대표로 선출된 의원들은 이미 공영차고지 계획을 검토하지 않았나.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한 적이 있느냐”고 꼬집었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경영개선을 위해서라도 사업이 필요하다. 이 사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없다고 판단된다. 주민 피해가 적게 발생하도록 시설을 보완하고 요구사항이 있으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책위는 사업계획 철회를 주장하는 탄원서를 천안시와 시의회에 전달했다. 탄원서에는 인근 주민 789명이 서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