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신당동 새천안교통 버스차고지 전경.(사진=황재돈 기자)
천안시 신당동 새천안교통 버스차고지 전경.(사진=황재돈 기자)

천안시가 추진 중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을 두고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1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는 총 274억 원을 들여 신당동 360번지 일원 5만4443㎡에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주차시설(버스 396대, 승용차 88대)을 비롯해 수소·CNG·전기 충전소와 세차시설, 정비시설, 사무동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당동 일원에 내걸린 천안 시내버스 차고지 반대 현수막.
신당동 일원에 내걸린 천안 시내버스 차고지 반대 현수막.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주민과 인근 학교는 안전상 문제 등을 거론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신당동13통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시내버스 400여 대가 한 곳에 들어서면 소음과 매연, 불빛으로 인한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며 “특히 전국 어디를 봐도 충전소가 한 곳에 모여 있는 경우를 찾아볼 수 없다. 만약 사고가 날 경우 큰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반발했다.

천안상업고 관계자는 “공영차고지 예정지 진입로는 무척 좁아 학생들의 등하교길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며 “특히 각종 충전소가 들어서면 안전사고 위험이 더 커지는 만큼 절대 반대한다”고 했다. 천안상고는 해당 사업지와 직선거리로 245m 떨어졌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충전 시설은 정부정책에 따라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사업부지에 포함됐다”며 “분진과 소음 피해를 예방키 위한 차폐시설을 계획 중이다. 주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