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 공공의료 서비스제공 “군민 건강 책임진다”

태안군 보건의료원 허종일 원장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태안군 보건의료원 허종일 원장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태안군이 현장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를 통한 군민의 건강 증진에 대한 주민들의 호응이 높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 후 만성질환 증가 및 우울증과 치매환자의 지속적 증가 등에 따라 응급의료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공공의료서비스에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다.

군은 24일 군청 브리핑 룸에서 보건의료원 정례브리핑을 갖고 올해 성과 공유와 함께 내년 역점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특히 내년 △보건의료원 신축 토지매입 △치매안심마을 운영 △취약계층 모성건강관리 △동행지원 서비스 등을 추진해 공공의료서비스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올해 군은 치매조기검진(6067명), 치매예방교실 등(161회)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치매로부터 걱정 없는 삶’을 만들기 위해 힘썼다. 올해 1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 ‘어르신건강센터’에서는 간호사·재활치료사·작업치료사·운동처방사 등 전문 인력을 채용해 재활치료·물리치료·각종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군민들의 건강한 노후 지원에 앞장서 큰 호응을 얻었다.

‘어르신 무료 이동결핵검진’도 이달까지 총 3457명을 검진한다. 폐결핵 환자, 비결핵성 환자 등 총 10명을 조기 발견하는 성과도 궈뒀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방문간호사 2명을 신규로 배치, 고남·이원면 보건지소에 군비 8300만 원을 들여 물리치료장비 22대를 구입, 물리치료실 운영에 들어가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내년 역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군민의 건강증진의 질을 대폭 확대한다.

군은 중장기적인 ‘의료복합 치유마을(가칭)’을 조성하기로 하고 보건의료원 신축을 위해 현 보건의료원 주변 토지 1만 9427㎡(9필지)를 매입한다.

이와 함께 ‘치매안심마을’을 운영해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으로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체계적인 모성건강관리를 통해 출산친화도시 만들기에 앞장선다.

병원 낙상사고 방지를 위해 병동 환경개선에 나서 병실 화장실 16개, 공동샤워실 2개 등 총 18개소에 안전손잡이 설치와 비상호출시스템을 구축해 낙상사고에 신속히 대처할 계획이다.

장례의식이 간소화되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해 ‘상례원’ 2개 분향실의 좌식테이블을 입식테이블로 교체하는 등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쓴다.

허종일 보건의료원장은 “앞으로도 군의 대표 의료기관으로서 군민 건강 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군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 보건의료원은 올해 응급 1만 4778명, 외래 5만 5639명 진료 실적을 보이고 있다. 건강검진도 1만 7112건으로 지난해 대비 2배가량의 실적 등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