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나라현립국제고등학교 대표단 135명, 세종국제고 방문

19일 일본 나라현립국제고등학교(나라국제고) 한국 방문 수학여행 중 학생 120명, 교사 15명 등 총 135명이 세종국제고등학교를 방문, 문화·학술 교류를 했다.

일본 나라현에 위치한 공립 국제교육 특성화 고교인 나라국제고는 다양한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과 ‘글로벌 탐구’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사회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지속하고 있다.

한국어·중국어·스페인어 등 다언어 선택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디지털 기반 수업 환경을 바탕으로 해외 학교와의 공동 프로젝트 및 교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는 등 내실 있는 국제 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번 교류 프로그램은 학교 탐방, 문화 공연, 주제별 토론 활동(학술교류) 등으로 구성해, 학생 주도의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양교 학생들은 환경과 지속가능성, 문화적 상호이해, 사회적 공정성 등 한․일 양국 미래 세대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핵심 가치 탐구에 초점을 둔 주제를 중심으로 발표 및 해결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교류는 2차에 걸친 온라인 교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대면 학술교류로,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학생들이 직접 발표와 토론을 주도하며 서로의 관점과 문화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참여형·학생주도형 국제 교류 모델로 운영했다.

세종국제고와 나라국제고는 2023년 온라인 공동수업을 시작으로, 2024년 및 2025년에 걸쳐 대면 교류를 지속하면서 학생 중심의 국제 교육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