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적 이점·접근성 강조, 이민정책 선도 공언
"타당성 연구용역 시행, 범도민 연대 추진"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신설 유치전에 뛰어들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신설 유치전에 뛰어들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충북도 제공.

[한지혜 기자] 충북도가 정부 출입국·이민관리청(이하 이민청) 신설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김영환 도지사는 11일 오전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은 이민청 입지와 관련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대한민국 인구 정책, 이민 정책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생산연령인구 감소, 지역소멸 등 인구위기에 대응하고, 범정부 차원의 효과적인 이민정책 추진을 위해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입지는 아직 확정하지 않은 단계로 정부조직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

김 지사는 “충북은 국토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 청주국제공항과 KTX 오송역 등 접근 편의성이 훌륭하다”며 "정부세종·대전청사와 인접해 업무 연계가 용이한 점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역별 총 인구 대비 외국인 비율을 보면, 음성은 전국 1위, 진천은 전국 4위이고, 지난해 충북 외국인 증가율도 15.2%로 높은 편”이라며 “오송국제도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외국인이 자유롭게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외국인 특화지역으로도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도가 정부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추진 중인 글로벌 인재유치 정책, 외국인 유학생 1만 명 유치 사업, 외국인 조례 제정과 전담팀 신설 등도 언급했다. 

김영환 도지사는 “앞으로 이민청 유치를 위해 타당성 조사 및 유치전략 수립 연구용역, 범도민 유치위원회 구성, 지역 기관·단체와의 협력 체계 구축 등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도민 여러분께 자부심과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