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논평, 대전시의회 제주 연찬 일정 취소 요구

진보당 로고. 진보당 제공. 
진보당 로고. 진보당 제공. 

[한지혜 기자] 진보당 대전시당이 7명의 사망자와 1명의 중상자가 발생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대전시의회 제주도 연수 계획 취소를 촉구했다.

이들은 27일 논평을 내고 “유성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지하에서 불이 나 노동자 7명이 숨지고, 1명이 중태에 빠졌다”며 “사상자 8명은 모두 하도급·협력업체 노동자들이었고, 정직원들이 출근하기 전, 새벽부터 시설관리와 청소 등을 궂은일을 하던 취약계층 노동자들이었다. 참담한 사고에 비통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화재가 시작된 곳은 지하 1층 주차장이고, 다량의 가연성 물질이 급격히 연소하면서 유독가스가 빠르게 퍼져 인명피해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아울렛은 지난 6월 소방점검 당시 발화지점인 지하 1층 주차장의 화재 감지기 전선이 끊어졌거나 상태가 불량하다는 등 총 24건의 지적을 받았다.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또 진보당 시당은 “고용노동부와 경찰 등 수사본부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도 적극 검토돼야 할 것”이라며 “대규모 유통·물류업무가 진행되는 장소는 인화성 물질이 많고, 사고가 나도 대피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를 계기로 유통·물류 부문의 대대적인 화재예방 실태조사,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시당은 참사 수습과 관련해 내달 초 예정된 대전시의회의 제주도 연찬회 일정 취소도 요구했다. 연찬 일정은 내달 5일부터 7일까지다. 

이들은 “이 중차대한 시기에 대전시의회는 제주도로 가는 전체의원 의정연수를 준비하고 있다”며 “연찬에는 대전시의회 의원과 사무처 직원, 출입기자까지 참석하며 관광일정까지 포함돼있다. 지역에 대참사가 발생했는데도 제주도 연수를 강행한다면, 이것은 의회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들은 “연수에 필요한 예산은 예년에 비해 크게 늘어 무려 4000만 원에 달한다”며 “지금 대전시의원들이 있어야 할 장소는 제주도가 아닌, 상심에 빠진 유가족의 곁이고, 진상규명 지원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